본문 바로가기

2010/04

(14)
연봉 2억원의 일러스트레이터 박수란씨 미국에 '세컨드라이프(www.secondlife.com)'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은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를 이용해 대리체험과 대리만족을 유발시키는 사용자 참여형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진출했다가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고 철수를 했습니다) 세컨드라이프는 현실세계에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공간에서 나의 분신인 '아바타'가 살아가는 곳입니다. 현실세계와 같이 결혼도 가능하고, 다양한 사업도 전개할 수 있습니다. 렉서스, IBM, 델컴퓨터 등과 같은 회사들은 실제 세컨드라이프 사이트내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현실세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세계에서 나의 분신이 렉서스를 운전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때 렉서스는 공짜가 아니라 현실세계의 돈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런 활..
2010년 모바일콘텐츠 지원 사업 공고 □ 사업목적 : 모바일콘텐츠 분야의 제작경쟁력 제고 및 시장창출 지원을 통한 콘텐츠 제작기업 육성 □ 사업내용 : 모바일콘텐츠 제작에 소요되는 사업비 지원 □ 지원분야 o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우수 콘텐츠 서비스 ※ 스마트폰 환경에 특화된 콘텐츠 우선 지원 - 창의력과 기획력을 가진 1인 기업 및 콘텐츠 제작 업체 - 모바일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 - 공공정보를 활용한 모바일콘텐츠 서비스 □ 지원규모 : 총 사업비의 50% 이내 1억 3천만원 이하 지원 □ 지원기간 : 지원협약체결일로부터 6개월 이내 ※ 6개월을 초과할 경우 KOCCA와 추후 별도 협의 (타당성 및 시의성 검토) □ 지원조건 o 지원기간 내 상용화 ※ 상용화 성공 여부는 결과평가시..
로직트리의 종류 본 글은 '맥킨지식 문제해결 로직트리/이호철 저/어드북스/2009'를 참고하여 구성되었습니다. 맥킨지식 문제해결 로직트리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이호철 (어드북스, 2009년) 상세보기 관련글 보기 2010/04/20 - [마케팅과세일즈] -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방식과 로직트리(Logic Tree) 개념 MECE의 기본 개념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로직트리를 전개하는 기법으로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개념을 사용 합니다. MECE는 상호 배타적이며 총합으로는 전체를 이루는 요소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로직트리는 MECE가 어떤 관계에 의해 구성 되었느냐에 따라 Parallel Logic Tree와 Sequential Logic Tree..
비디오 대여점을 통해 본 비즈니스모델의 중요성(블록버스터와 넷플릭스) 디지털 콘텐츠의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과 맞물려 디지털 상품의 복제와 유통이 쉬워지면서 영화, 음악, 소프트웨어 등은 돈을 주고 이용하기보다는 무료로 이용한다는 인식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최근 정부의 규제강화와 소비자 인식수준 개선으로 불법 다운로드는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불법 다운로드 시장은 합법 다운로드 시장에 비해 20배나 될 정도로 시장 상황은 심각한 수준입니다. KBS, MBC 등 지상파 방송사는 콘팅(conting.co.kr) 사이트를 통해 유료로 콘텐츠를 판매하기도 하며, 방송다시보기 서비스의 경우 광고주에게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근본적으로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개선되어 유료로 컨텐츠를 이용하는 분..
1인창조기업 2010년도 자기계발 골드카드 지원 사업 안내 2010년도 자기계발 골드카드 지원사업 1. 골드카드란 우수 1인 창조기업이 희망교육과정을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직접 선택 · 수강 하여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형태의 Gold-Card를 발급하는 제도로서 1인당 80만원 까지, 교육비의 50%를 지원해주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입니다. 2. 지원조건 : 교육비의 50%지원(1인당 80만원 한도) 3. 지원대상 : - 골드카드 : 우수 1인 창조기업으로 아래 해당자 ① IdeaBizBank(www.ideabiz.or.kr)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주한 1인 창조기업 중 수요자 만족도가 보통 이상인 기업 ② 최근(1년 이내) 실제 산업현장에서 프로젝트 수주 등 활동실적이 2건 이상인 1인 창조기업 * 첨부파일 : 2건 이상의 프로젝트 수주..
전략적 사고(왕대리를 구하라!)/박남규 저/트리일러앤컴퍼니 왕대리를 통해 본 전략적 사고 전략적 사고(왕대리를 구하라!)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박남규 교수가 집필한 책입니다.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전략적 사고에 대한 개념을 왕재수라른 신입사원을 통해 재미있으면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 읽기 편한 수준으로 기업의 미션, 전략적 비전, 외부환경분석, 산업구조 분석, 내부역량 분석, 저원가전략, 차별화 우위, 전사전략, 핵심역량 등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소설형태로 전략적 사고를 설명하다보니 전략 수립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이론과 사례를 소개하는 수준에에 머물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어렵게 느껴지는 전략적 사고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재미있게 전달하려는 시도와 함께 내용의 구성도..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방식과 로직트리(Logic Tree) 개념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비즈니스는 끊임없는 문제해결과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느냐는 문제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문제를 대하는 방식은 크게 '문제 기피형', '문제 노출형', '문제 해결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제기피형은 문제를 인정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변명하기에 급급한 것을 말합니다. '잘 알지 못해서', '해보지 않아서', '돈이 없어서', '배우지 못해서', '시간이 없어서' 등의 변명으로 문제를 기피하는 경우입니다. 문제기피형은 개인 및 조직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유형입니다. 문제노출형은 문제를 파악하는 그 자체에 만족하는 경우로 문제에 대한 원인은 밝혀내지만 정작 무엇이 핵심인지는 알지 ..
콘텐츠 창조능력과 지속적 학습능력 지식 프리에이전트의 조건 다니엘핑크, 공병호박사, 톰피터스 등 많은 사람들이 1인기업의 가능성을 이야기하며 지식 프리에이전트의 조건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1인기업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비슷합니다. 이번글에서는 콘텐츠창조능력과 지속적 학습능력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콘텐츠 창조능력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경영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콘텐츠 창조능력입니다. 그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조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통찰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창조능력은 몇시간 강의를 듣고, 관련서적 몇권 읽는 것으로 터득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끊임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