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영업이나 고객을 만날 때 악수를 어떻게 하시나요?


악수는 서로 손을 마주잡고 반가움과 감사 등을 나타내는 인사법으로 때에 따라서 하루에도 수십번 악수를 하게됩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악수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의 없이 악수를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공손히 두손을 모아서 악수를 하는 사람이 있고, 시선을 피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악수를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악수에도 매너가 있다.
아무렇지 않게 하는 '악수'에도 매너가 있습니다. 짧은시간의 스킨십이지만 악수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연유로 1인기업은 악수하는 방법을 습득해야 합니다.

악수를 청하는 순서

비즈니스 악수 매너

지위나 연령 차이가 클 때는 일반적으로 윗사람이 먼저 악수를 권합니다. 윗사람이 악수를 권하지 않는데 아랫사람이 악수를 청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것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같은 동성(남자와 남자, 여자와 여자)간에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선배가 후배에게,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먼저 악수를 권합니다. 여성은 남성과 악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여성이 먼저 손을 내민다면 악수에 응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비슷한 직위나 동년배일 때는 서로 같이 악수를 나누도록 합니다.

악수하는 방법
눈을 마주 친 후 밝은 표정을 지으며 가볍게 목례를하고(상대에 따라 5도~15도) 오른손을 내밀어 상대의 손을 잡습니다. 왼손은 바지 옆에 가지런히 두고 상대방이 손을 흔들 때는 2~3회 가볍게 따라합니다. 

악수 시 유의사항
악수를 할 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손에 힘을 많이 주는 경우가 있으나 상대방이 손이 아프다고 느낄 수 있으므로 이런것은 좋지 않습니다. 손끝만 내밀어 악수에 응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의욕이 없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윗사람이나 상사와 악수할 때에는 두 손을 포개서 잡거나 한 손을 공손히 해야하며, 악수하는 중 상대의 시선을 피하거나 다른 곳을 보아서는 안됩니다. 여성의 경우 장갑을 끼고 악수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그대로 응해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