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워킹

스마트시대! 에버노트가 메모방식도 바꾸고 있다. 종이와 연필은 가라!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종이에 메모를 하거나 다이어리를 사용하는 빈도가 줄어들고 있다. 스케쥴은 구글 캘린더를 활용해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사용하고, 해야 할 일은 아이폰의'미리 알림'이나 '어썸노트'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메모는 'Evernote' 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에버노트(Evernote, www.evernote.com)는 간단한 메모를 텍스트, 사진, 음성형태로 클라우드 방식으로 저장하는 서비스이다.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와 연동되어 편리성 및 효용성이 높다. 


■ 연관글 보기
2012/02/16 - 애플도 두렵지 않은 세계 1위 클라우드서비스 드롭박스(Dropbox)
2012/02/13 - 1인창조기업을 위한 업무혁신...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왔다!
2011/01/17 - 1인기업은 클라우드컴퓨팅과 N스크린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2011/11/08 - 디지털혁명과 미디어 이용방식의 변화

기록 방식의 변화! 에버노트!  
지하철을 타고 가거나, 길을 걸어가다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종이와 연필을 꺼내 메모를 한다. 종이와 연필이 없을 때는 기억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에 메모를 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 메모기능은 컴퓨터나 태블릿PC와 연동이 불편하고, 텍스트 위주로 메모를 해야 한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 클라우드 기반의 에버노트

에버노트
(EverNote)
이러 점을 손쉽게 해결해주는 클라우드기반의 서비스이다. 윈도우, 맥,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고 있으며, 인터넷이 끊어진 상태에서 메모(텍스트, 사진, 음성)를 작성하더라도 저장된 후 인터넷이 연결되면 동기화가 되어 다른 기기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다.
 

컴퓨터에 에버노트를 설치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웹페이지의 필요한 부분만을 스크랩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할 수 있어 자료 수집에 유용하다. 이미지안에 있는 문자 검색도 가능하여 사진으로 텍스트를 저장해 놓아도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런 기능을 활용하여 명함관리를 하는 사람도 많다. 

에버노트의 핵심은 기록(capture everything)이다.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내용을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서 기록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들은 이야기를 글자, 사진, 소리 등의 형태로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내용은 에버노트 서버에 클라우드방식으로 저장된다. 이 데이터는 다양한 플랫폼(윈도우, 맥 등)의 다양한 기기(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서 보거나 수정할 수 있다에버노트의 로고가 코끼리인 것은 '코끼리는 잊어버리는 일이 없다'는 격언에 기반한 것으로 사람이 기억해야 할 일들을 에버노트가 해주겠다는 의미이다.

▲ 에버노트 소개 동영상 

에버노트 비즈니스모델  
에버노트는 FREEMIUM 방식[각주:1]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FREEMIUM은 FREE와 PREMIUM의 합성어로 기본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부가 서비스는 유료화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사진 공유 사이트 플리커(Flickr), 파일공유 사이트 드롭박스(Dropbox) 등이 프리미엄 정책을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분석 및 광고 전문회사인 플러리(Flurry)에 따르면, 애플 앱스토어의 게임 관련 앱 중 65%가 프리미엄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고 한다.

▲ FREEMIUM 비즈니스모델

에버노트는 기본적으로 무료 일반사용자는 매월 60MB를 업로드할 수 있다. 용량이 부족한 사용자는 한달에 5달러 또는 1년에 45달러를 내고 매월 1GB를 업로드할 수 있다. 전세계 사용자의 5%가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에버노트를 사용한 지 3년 이상이 된 사용자 가운데 20% 가량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에버노트 전세계 사용자 약 1,100만명[각주:2]중 220만 명이 프리미엄 사용자인 셈이다. 국내는 45만명의 사용자 중 약 5,000명이 프리미엄 사용자이다. 한국의 사용자들 중 에버노트에 매일 접속하는 이용자는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약 47%에 이를 정도로 유용성이 높은 서비스이다.   

에버노트는 저장공간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도록 하는 기본 클라우드 서비스와 달리, 트래픽을 기준으로 요금을 과금을 한다. 예를 들어 프리미엄 사용자가 6개월 동안 6GB의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무료 사용자로 전환되더라도 열람에는 문제가 없다. 클라우드에 저장된 콘텐츠를 내려받거나 열람하는 것에 대해서는 요금이 과금되지 않는다.

에버노트는 무료로 이용해도 일반 사용자는 큰 지장이 없다. 하지만 한달에 5달러 또는 1년에 45달러를 지불하면 더 많은 업로드 용량을 제공하고, 보다 다양한 공유 옵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노트 변경 내역 등에 대한 액세스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PDF 검색, 신속한 이미지 인식, 광고 제거 기능, 오프라인 저장 기능 등이 제공된다. 에버노트를 사용한지 2년 정도가 지나면 유료 계정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으며, 에버노트의 정책 또한 사용자가 자유롭게 유료-무료 계정을 오갈 수 있게 해놓았다.

PC용 에버노트 설치  
에버노트는 윈도우(MS), 맥(애플)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으며, PC용 에버노트는 홈페이지(www.evernote.com)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다.

▲ PC용 에버노트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

에버노트를 다운로드하여 컴퓨터에 설치한 후 웹사이트(www.evernote.com/Registration.action)
에서 계정을 생성한다. 에버노트 계정은 실명, 이메일주소, 사용자이름, 패스워드, 단어인증을 통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 에버노트 계정 생성

 
웹사이트를 통해 계정을 생성한 후 컴퓨터에 설치된 에버노트를 실행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의 계정으로 스마트폰, 태블릿PC등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컴퓨터용 에버노트 로그인

 
모바일용 에버노트 애플리케이션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PC)용 에버노트는 앱스토어(애플), 안드로이드장터(구글) 등에서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 모바일용 에버노트 애플리케이션

모바일용 에버노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스마트폰 등에서 생성된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다양한 기기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스마트폰에서 에버노트 로그인

 에버노트 사용방법은 다음번 포스팅으로 이어가고자 한다.

■ 각주_______________ 
  1. 프리미엄방식은 온라인 콘텐츠 산업과 같이 한계비용(marginal cost)이 매우 낮은 산업에 효과적인 가격 전략이다. 한계비용이란 고객 한 사람에게 추가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드는 비용을 말한다. [본문으로]
  2. 2011년 6월 기준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