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블로그

[1인창조기업 정보수집방법] RSS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자!

EMC가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의뢰해 만든 디지털 유니버스 보고서(IDC Digital Universe study) ‘폭증하는 데이터로부터의 가치 창출(Extracting Value from Chaos)’에 따르면 2011년 생성되는 디지털 정보량(1.8ZB)이 대한민국 모든 사람이 17만847년 동안 쉬지 않고 매 분 트위터 글 3개를 게시할 경우 생성되는 정보량과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방대하게 쏟아져 나오는 데이터 가운데 나에게 유용한 정보를 어떻게 수집할 수 있을까? RSS를 사용한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 연관글 보기
2012/02/23 - 스마트시대! 에버노트가 메모방식도 바꾸고 있다. 종이와 연필은 가라!
2012/02/16 - 애플도 두렵지 않은 세계 1위 클라우드서비스 드롭박스(Dropbox)
2012/02/13 - 1인창조기업을 위한 업무혁신...클라우드 컴퓨팅 시대가 왔다!

신문처럼 블로그를 받아본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는 일종의 즐겨찾기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즐겨찾기와 RSS의 차이점이 있다면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에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네티즌은  웹사이트를 한 번 이상 방문해본 후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내 컴퓨터에 즐겨찾기를 추가한다. 그러나 즐겨찾기를 해놓고도 정작 즐겨 찾지 않으면 정보를 놓칠 가능성이 있다. 어찌되었건 내가 찾아가야 정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즐겨찾기에 비해 RSS는 해당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 신문이 배달되듯이 나에게 배달되는 서비스이다. RSS가 이메일과 다른점은 이메일은 내가 관심 없는 내용을 포함해서 운영자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반면, RSS는 내가 관심 있는 컨텐츠만 배달된다는 점이다. 모든 사이트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해당 사이트가 ‘RSS피드’를 제공해야 한다. 

이미지출처 : http://www.problogger.net/what-is-rss

▲ 다양한 RSS 버튼

RSS피드 제공여부는 웹사이트에 좌측 그림과 같이 XML 또는 RSS 등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아이콘이 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RSS피드 주소가 나온다. RSS피드 주소를 얻었으면 RSS 리더기에 주소를 넣어 해당 웹사이트를 구독하는 것이다.


RSS는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의 제목과 본문을 구조화하여 보여주는 XML기반의 포맷이다. 블로그 보급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확산된 웹 서비스 중 하나이다. HTML 문서를 표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웹브라우저(익스플로러, 크롬 등)라고 하는데 RSS피드를 읽기 위한 소프트웨어는 RSS리더 혹은 Feed리더 라고 한다. 

RSS로 할 수 있는 일
RSS는 컨텐츠 수집에 유용하다. 예를 들어 10개의 블로그를 즐겨찾기를 통해 관리할 경우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되었는지는 방문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RSS를 활용할 경우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도 RSS리더기로 받아볼 수 있다. RSS리더기는 해당 블로그에 새로운 글이 올라올 때만 배달이 되기 때문에 새로운 글이 올라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블로그를 매번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 이메일과 RSS 차이점

 이메일과 무엇이 다른가?
뉴스레터, 이메일은 RSS와 기본 개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RSS는 사용자가 리더기에 RSS피드를 추가하면서 일방적으로 컨텐츠를 가져오는 것인 반면, 이메일과 뉴스레터 등은 사용자가 이메일을 제공한 후 공급자가 필요에 따라 정보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이메일, 뉴스레터 등은 스팸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제공한 이메일이 악용될 소지도 있다.

정보의 취사선택에서도 이메일과 RSS는 차이점을 가진다. 예를 들어 조선일보에 이메일 뉴스레터를 신청하면 이슈가 되고 있는 모든 컨텐츠가 배송된다. 뉴스레터 신청자는 경제면 기사만 받아보고 싶어도 정치, 사회, 문화 등 모든 컨텐츠가 이메일로 발송되는 것이다. 반면 RSS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경제면 기사만을 받아볼 수 있다.
 
RSS 피드와 RSS 리더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구독하기 위해서는 'RSS피드'와 'RSS리더'를 이해해야 한다. RSS피드란 컨텐츠가 업데이트되었다는 소식을 자동적으로 외부로 알리는 기능을 갖춘 알리미 역할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1인기업, 1인경영시대'블로그를 방문한 후 컨텐츠가 마음에 들어 다음에 또 방문하고 싶어졌다. 이럴 때 가장 많이 활용했던 방법은 내컴퓨터에 즐겨찾기로 추가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내 컴퓨터 즐겨찾기에 블로그 주소 'oneceo.co.kr'가 추가된다. 그러나 즐겨찾기 말고 RSS리더기로 '1인기업, 1인경영시대'의 컨텐츠를 찾아가지 않고 받아볼 수 있다. 이럴 경우 '1인기업, 1인경영시대' 블로그의 RSS피드값을 알아야 한다. RSS피드값은 블로그에 위치한 RSS아이콘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1인기업, 1인경영시대' 블로그의 RSS피드값은 'oneceo.co.kr/rss'임을 알 수 있다.

▲ 블로그의 RSS 피드값을 확인

RSS리더는 글의 요약정보를 읽어서 보여주는 서비스로 RSS를 지원하는 블로그(사이트)를 등록해 놓는 지능형 즐겨찾기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1인기업, 1인경영시대' 블로그의 RSS피드값을 RSS리더기에 등록해야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는 것이다. RSS 리더기는 웹 기반용과 클라이언트형이 있다. 웹 기반은 다음, 네이버 이메일처럼 인터넷에 접속해서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방법이며, 클라이언트형은 MS 아웃룩 이메일처럼 해당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방식이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RSS리더기는 '구글RSS',  '한RSS' 등이며 형태별 RSS리더기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RSS리더기 형태 웹사이트주소 
 구글 리더 웹기반  www.google.com/reader  
 한RSS 웹기반 www.hanrss.com
 Feedreader  클라이언트기반 www.feedreader.com
▲ 주요 RSS 리더기 

RSS리더기의 사용방법은 대부분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1인창조기업이 활용하기에는 웹기반용이 좋다. 웹기반용 중에서도 잠재적인 가능성이 큰 '구글 리더기'를 추천한다. 구글이 외국계 회사라는 점과 국내에서 큰 힘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은 뒤로하고 사용자 측면에서 여러 가지 편의기능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이다.(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사용자 증가로 국내에서 구글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음) 구글 리더기를 통한 블로그 구독은 다음글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