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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29 - 고객의 방문정보를 가르쳐주는 로그분석
2012/03/02 - 측정하지 않는다면 소셜미디어마케팅 효과를 평가할 수 없다![로그분석]


명확한 목표가 우선이다!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활용되는 로그분석 자료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브랜드 상승 효과와 매출증가'를 위해 활용되며, 단기적으로는 웹마케팅 방향설정에 사용할 수 있다. 방문객의 로그분석 데이터는 방문객의 목적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로 어떤 검색어로 유입되었는지? 어느 지역에서 유입되었는지? 어떤 검색엔진을 사용했는지? 사이트와 특정 키워드와의 일치정도는? 어떤 페이지에 오래 머물렀는지? 등  웹마케팅(소셜마케팅 포함) 활동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로그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방문자들이 이용하기 쉬운 UI[각주:1]를 제공하면, 방문자 들의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고, 이것이 신규고객과 재방문자 증가로 이어져 만족도 상승을 가져올 것이다. 만족도 상승을 통해 기업은 장기적으로 기업 브랜드 상승효과와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로그분석 활용 시 유의할 점은 '기업의 브랜드 상승과 매출증가'와 같은 형태로 목표를 선정하면 안된다는 점이다. 기업의 브랜드 상승과 매출증가와 같은 지표는 장기적 관점으로 단기적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렵고, 웹마케팅 활동만으로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Sale 행사 진행, 언론사 홍보 활동 강화, 오프라인 판매 채널 강화 활동을 진행하면서 웹마케팅(소셜마케팅) 효과를 측정한다면 어떠한 이유 때문에 매출이 증가하였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웹마케팅(소셜마케팅) 활동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웹마케팅(소셜마케팅) 활동만의 명확한 목표가 필요하다. 명확한 비즈니스 목표는 측정지표와 실행범위를 제시해주는 역할을 한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홈페이지,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무엇을 할것인지 분명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일부 정형화된 목표지침이 있기는 하지만, 목표는 기업 내부적으로 정하기 나름이다. 판매량이 증가하기를 원하는가? 고객 지원을 하고 싶은가? 더 많은 사람들이 웹서비스를 방문하기를 원하는가? 명확한 목표를 선정하였다면 이 목표들을 월별로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자원(시간, 인력, 비용 등)을 배분한다. 

처음부터 무리한 기대는 경계해야  
모든 기업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웹마케팅(소셜마케팅) 성과측정 역시 투자 대비 성과를 고려한 현실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초기부터 너무 복잡한 방법론은 적당하지 않으며 당장에 실행할 수 있는 과제에 착수하는 일이 더 가치가 있을 수 있다. 처음부터 모든 마케팅 활동을 측정하려는 무리수, 지나치게 큰 그림을 그리려는 시도는 경계해야 한다.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활동은 무의미하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시행되는 웹마케팅 활동의 성과 측정 역시 여기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 마케팅 성과 측정의 전체 이미지(이미지클릭 시 큰 이미지 표시)

기업의 웹마케팅 활동은 인터넷키워드광고, 블로그 홍보, 검색엔진최적화, 카페홍보, 트위터, 페이스북 등으로 매우 다양하며, 소요되는 비용도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마케팅성과 측정도 하나의 투자 활동이므로 초기에는 투자의 결과가 분명한 영역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궁극적으로 기업 이익의 극대화까지 활용될 수 있지만, 처음부터 무리한 기대는 경계해야 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 성과측정 지표  
소셜미디어마케이 성과측정지표로 데이비드 버코위츠(David Berkowitz)의 ‘Social Media 측정하는 100가지 방법, (원본 글 링크 : http://bit.ly/wlI1Yc)', 폴 길린(Paul Gillin)의 'Social Media Measure Standard 18', 크리스 레이크(Chris Lake) '35 social media KPIs to help measure engagement' 등이 있다. 측정지표 개발 시 참조하면 유용하다.

■ 100 Ways to Measure Social Media  / David Berkowitz
1. 포스팅(컨텐츠) 수에 따른 브랜드에 대해 고객이 만든 버즈의 크기
2. IMP(Impression:노출수) 기반으로 버즈의 양
3. 시간 변화에 따른 버즈의 변화
4. 하루중 일정한 시간대의 버즈
5. 버즈의 계절
6. 경쟁 버즈
7. 카테고리/주제별 버즈
8. 소셜미디어별(포럼, 소셜 네트워크, 블로그, 트위터 등)에 의한 버즈
9. 구매 퍼널의 단계(예: 연구 vs 구매 vs 구매완료)별 버즈
10. 자산의 인기(예: 여러가지 동영상 중 많이 사용되고 삽입된 동영상)
11. 메인 미디어 언급된 내용
12. 팬수
13. 팔로워수
14. 친구수
15. 팬, 팔로워, 친구의 성장 속도(증가율)
16. 전염/전달의 속도
17. 시간 흐름에 따른 전염의 변동
18. 2차 도달(사람 또는 노출에 의한 팬, 팔로워, 친구에 연결 정도) 
19. 삽입/설치수 (다른 컨텐츠에 인용되거나 삽입된 수 – 저자역)
20. 다운로드 수
21. 업로드 수
22. 사용자가 시작한 리뷰(예: 동영상 의견)
23. 삽입(인용) 또는 즐겨찾기 비율
24. Likes(좋아요) 또는 즐겨찾기 수
25. 댓글의 수
26. 평가(순위)
27. 소셜 북마크 수
28. 구독수 (RSS 피드, 포드 캐스트, 비디오 시리즈)
29. 페이지뷰 (블로그, micro sites등)
30. 인정할 수 있는 노출당 유효한 CPM(Cost Per Millenium 1,000회 노출당 비용– 저작역)
31. 소셜 미디어와 연결된 사이트의 검색 엔진 순위의 변동
32. 브랜드 홍보를 위해 사용하는 모든 소셜 사이트의 검색엔진 점유율의 변동
33. 소셜 활동으로 인해 검색 증가율
34. 버즈가 포함된 링크 비율
35. 게시자의 영향력에 의한 링크 순위
36. 버즈가 포함된 멀티미디어 비율 (예: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37. 동일한 환경에서 유/무료 미디어 운영할 때 소셜 사이트에서 점유율
38. 도달 소비자의 영향력
39. 도달 발행 매체의 영향력(예: 블로그)
40. 소셜 채널에 참여하는 브랜드의 영향력
41. 소셜 채널에 종사(참여)하는 타켓의 인구 통계
42. 소셜 미디어를 통해 도달하는 팬들의 인구 통계
43. 타켓 층의 소셜미디어 습관/관심
44. 참여하는 고객의 지리적 통계
45. 게시글 양에 따른 감정
46. 노출 양에 따른 감정
47. 소셜 마케팅 실행 전,후,도중 정서의 변화
48. 참여 고객의 사용 언어
49. 콘텐츠 배포 소비 시간
50. 소셜미디어 추천에 따른 소비 시간
51. 콘텐츠 검색 방법(검색, 전달, discovery검색엔진 등)
52. 클릭수
53. 무료 미디어에서 발생된 트래픽 비율
54. 시청수
55. 상호 작용 수
56. 상호 작용 / 참여율
57. 소비자 당 소셜 상호작용의 빈도
58. 동영상 많이 본 비율
59. 설문조사 / 투표 수
60. 브랜드 연상
61. 구매 고려
62. 사용자가 만든 의견 수
63. 가상 선물의 노출
64. 가상 선물을 배포한 수
65. 콘텐츠의 상대적 인기
66. 태그 추가
67. 태그 속성 (예: 브랜드 인식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가)
68. 타사 소셜 로그인으로 등록(예: 페이스북 연동, 트위터 OAuth)
69. 채널별 등록 (예: 웹,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 SMS 등)
70. 컨테스트 항목
71. 채팅방 참가자 수
72. 위키 참여자 수
73. 오프라인 마케팅/이벤트가 소셜 마케팅 또는 버즈의 영향도
74. 다른 채널의 마케팅 담당자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용자 콘텐츠
75. 지원받은 고객수
76. 다른 채널 대비 소셜미디어의 직접적 상호작용으로 지원 받은 고객당 절약 시간
77. 고객이 서로 연결이 활성화되면서 절약된 시간
78. 첫 상담에 처리된 비율(FCR)의 미치는 영향
79. 고객 만족도
80. 고객이 생성한 피드백의 양
81. 소셜 미디어 피드백을 기반으로 연구 및 개발의 절약된 시간
82. 소셜 피드백의 제안 실행
83. 전통적 연구에 지출하지 않아서 절약되는 비용. 
84. 온라인 판매에 미치는 영향
85. 오프라인 판매에 미치는 영향
86. 할인 상환율
87. 다른 오프라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 (예: TV 조정 기능)
88. 발생된 리드
89. 샘플 제품
90. 매장 위치 페이지 방문자 수
91. 사용자 평가, 리뷰로 생긴 변화
92. 고객/방문자 보유 비율
93. 고객 평생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94. 소셜미디어를 통한 고객 확보/유지비용
95. 시장 점유율 변화
96. 무료 미디어가 유료 미디어 결과에 미친 영향
97. 소셜에 게시된 이벤트 대한 반응
98. 이벤트 참가한 사람수
99. 영향받은 임직원(내부 프로그램)
100. 구직 신청 접수

 

■ Social Media Measure Standard 18 / Paul Gillin

1. 검색엔진 순위

2. RSS 구독자 수

3. 소셜 북마크 등록수

4. 타 사이트와의 댓글 수(비교)

5. 외부 들어오는 링크

6. 블로그 언급수

7. 트론 그룹 게시물

8. 소셜 네트워크 회원

9. 블로그 검색엔진 순위

10. 주류미디어 언급

11. 추천링크

12. 알렉사, 컴피트 순위

13. 검색엔진을 통한 트래픽

14. 긍정/부정적 반응 분석

15. 동영상 시청률

16. 콘텐츠에 대한 매쉬업

17. 모방 또는 패러디 동영상

18. 콘테스트 참여 수


■ 35 social media KPIs to help measure engagement /  Chris Lake

1. 알림(가입 및 반응율/경로별/CTR/클릭 후 활동)

2. 북마크(온사이트, 오프사이트)

3. 댓글

4. 다운로드

5. 이메일구독

6. 팬(사물/인물의 팬)

7. 관심글(관심글 추가)

8. 피드백(사이트를 통해서)

9. 팔로어

10. 친구에게 전달

11. 그룹(개설/가입/총 그룹수/그룹활동)

12. 인스톨 위젯(블로그 페이지, 페이스북 등)

13. 초청/추천(친구)

14. 주요 페이지 활동(활동 후)

15. 적극 추천/추천(간단한 등급 매기기)

16. 메시지 발송(온사이트)

17. 개인화(페이지, 디스플레이, 주제)

18. 글등록

19. 프로필(예:아바타, 약력, 링크, 이메일, 업데이트, 사용자 지정 업데이트 등)

20. 프린트 페이지

21. 평가

22. 가입된 사용자(신규 사용자/총 사용자/활동적인 사용자/활동 중지 사용자/유동적 사용자)

23. 스팸/언어폭력 리포트

24 .리뷰

25. 세팅

26. 소셜미디어 공유/참여(핵심 소셜미디어 활동 예: 페이스북, 트위터, 디그 등)

27. 태그 달기(사용자 생성 메타데이터)

28. 추천 글

29. 주요 페이지 체류시간

30. 사이트 체류시간(자료별/최초 접속 페이지별)

31. 총 참여자(활동적인 참여자 비율)

32. 업로드(항목 추가 예:기사, 링크, 이미지, 동영상)

33. 뷰(동영상, 광고, 이미지)

34. 위젯(새로운 위젯 사용자/들어간 위젯 수)

35. 위시리스트(리스트에 아이템 저장)


■ 각주 ________________
  1.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는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특히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웹마케팅 관점에서의 UI는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기 쉽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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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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