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1인경영시대(강력한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부산에서 서울 가는 방법  
부산에서 서울을 가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KTX를 타거나, 자가용을 끌고 고속도로로 운전해서 가거나, 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자전거를 타고 갈 수도 있고, 걸어서도 갈 수 있다. 문제는 부산에서 서울을 가기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돈과 시간이다. 돈이 충분하다면 KTX를 타고 가면되지만, 돈이 없다면 자전거를 타고 가야할 수도 있다.

▲ 출처 : http://goo.gl/Ewrhf

서울을 내가 가야할 목표지점이라고 생각하고 부산을 현재 내가 있는 곳이라 놓고, 이것을 사업관점에서 생각해보자. 사업주에게 돈과 시간이 충분하다면 좋은 상권에 들어가서 훈련된 종업원으로 적절한 광과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상공인은 돈이 충분하지 못해 A급 상권에 들어갈 수 없고, 훈련된 종업원을 고용할 수도 없으며, 가게를 알릴 수 있는 광고를 진행하기도 어렵다. 

그럼 서울을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부산사람은 서울을 가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 아마도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을 찾아보고, 지도도 들여다 볼 것이다. 그럼 부산사람을 '예비창업자'라하고, 서울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라고 하면 어떨까? 당연히 서울에 무사히 도착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야 하고 주변사람들에게 조언도 구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 주변의 예비창업자와 사업주들은 어떤가? 아무런 실천계획도 없는 '고객만족'을 말하고, 먼 훗날에 실현 가능한 장밋빛 청사진만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집밖으로 나가 무조건 열심히 달리면 서울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 것과 같다.

인터넷과 SNS홍보 사전 점검항목  
인터넷과 SNS홍보도 같은 논리이다.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목표지점인 서울에 도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도도 보고, 주변사람들 조언도 듣고, 내가 가진 자원과 시간을 적절히 활용해야 목표지점에 도착할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홍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역량은 갖추어져 있는지, 소비자에게 제공할 컨텐츠는 무엇인지 등 자신에 대한 현황파악이 돼야하고, 이에 따라 목표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터넷과 SNS홍보 목표 설정을 위한 점검항목은 다음과 같다.

  - 왜 인터넷과 SNS홍보를 하려고 하는가? 
  - 인터넷과 SNS홍보를 통해 무엇을 얻으려는 것인가?
  - 경쟁자와 차별화된 컨텐츠는 무엇인가?
  - 인터넷과 SNS홍보에 필요한 시간은 충분한가?
  - 인터넷과 SNS를 활용하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있는가?
  - 인터넷과 SNS를 활용해 고객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가?
  - 고객관점에서 운영할 수 있는 마인드는 충분한가?


인터넷과 SNS홍보 목표 설정은 측정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SNS 홍보를 통한 매출증진’보다는 ‘6개월 후 SNS 홍보를 통한 매출 20% 향상’이라고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와 같이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목표에 기반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해당 사업에 관계된 사람들에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면 되는지에 관한 기준을 제공해준다. 6개월, 한 달, 1주일, 하루 단위로 인터넷과 SNS홍보를 어느 정도의 양과 질로 일을 하면 되는지 일정을 계획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측정을 하기 위해서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획이 적절하게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과 점검이 되어야 한다.

인터넷과 SNS 홍보 목표 설정  
인터넷과 SNS홍보 목표는 해당 소상공인마다 다를 수 있다. 직접적인 매출이나 이익을 목표로 할 수도 있고,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할 수도 있으며, 사회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도 있다.

▲ 출처 : http://goo.gl/V9Inq

매출과 이익을 목표로 설정했다면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항목 도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SNS 홍보를 통한 매출 20% 성장’으로 목표를 선정했다면,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목표로 '블로그 방문자', '댓글', '좋아요', '전화문의', '리트윗(RT)' 등 성과측정 지표를 결정한 후 현재의 상황이 어떠한지를 점검해본다. 현 시점의 블로그 방문자, 댓글, 좋아요, 리트윗 등이 파악되었다면 1개월, 3개월, 6개월 후에 달성가능한 현실적인 목표치를 결정한다. 물론 목표 달성여부를 어떻게 확인할 것인지 구체적인 측정방법도 기술되어야 한다.

인터넷과 SNS 홍보를 여러 사람이 진행할 경우에는 관계된 사람들이 모두 모여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현재 지표대비 실현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너무 높은 목표는 의욕상실을 가져올 수 있고, 달성하기 쉬운 목표는 능력을 극대화하기 어렵다. 또한 목표는 관계된 사람들이 모두 공유해야 하므로, 측정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유의사항 등을 기술해준다.

SNS 홍보 목표설정 방법  
인터넷과 SNS홍보의 목표 설정은 '구체적', '측정가능', '행동지향적', '현실적', '시의 적절' 등의 5가지 사항이 체크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SNS홍보를 통해 매출을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는 구체성이 떨어져 행동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그러면 애써 만든 목표는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이러한 목표는 학창시절에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겠다'라는 것과 같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한 것은 없고 무조건 열심히 하겠다는 것이다.
 
'SNS홍보를 통한 매출 향상'이라는 목표를 실현 가능하도록 수정한다면 '6개월 후 SNS홍보를 통해 매출 20% 향상'과 같이 할 수 있다. 이렇게 할 경우 '6개월'이라는 마감시한과 '20% 매출향상'이라는 수치가 제시되고, 이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매일 매일 어떤일들을 하면되는지를 도출할 수 있다. 목표달성 수치는 최선을 다했을 경우를 100으로 생각한다면 120정도로 설정 하는 것이 좋다.

▲ 홍보실행을 위한 목표설정 사례(클릭시 이미지 확대)

목표를 설정한 다음에는 이것을 실현가능한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 6개월 후에 매출을 20% 향상시키기 위해서 한 달 동안 블로그에 몇 건의 글을 포스팅해야 하는지,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 얼마의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지 등 실현 가능한 행동을 구체적으로 나누어보는 것이다. 분기별, 월별, 주별, 일별로 목표를 나누게 되면 어렵게 보이던 것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목표를 실행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목표를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체크하고, 도중에 목표의 진행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 세부단계로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목표를 설정할 때는 중복이 없어하고, 목표달성에 불필요한 것이 없는지 등도 점검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목표달성에 필요한 항목 중 우선순위를 정하고, 세부단계를 언제까지 달성한 것인지에 대한 기한설정도 필요하다.
신고
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