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오프라인 홍보

'전단지 광고' 얼마만큼 해보셨습니까?

전단이란?
 
유진투자증권에 의하면 소상공인이 주로 사용하는 전단지, 현수막과 같은 지역정보 광고시장은 1~2조원으로 추정된다. 스마트기기와 미디어 매체의 증가로 지역정보 광고 효과는 갈수록 낮게 나타나고 있지만, 고객을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여전히 유용한 채널임에는 분명하다. 매일 매일 접하는 전단지 광고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전단(leaflet)은 광고나 선전의 내용을 적은 한 장의 인쇄물로서 일반에게 널리 배부하는 것을 말한다. 전단지는 대중매체 광고 방송이나, DM광고 보다 광고주가 직접 원하는 지역 구매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최소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대의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

전단지는 가장 기본적으로 '누구에게 전달할 것인가?'와 '어떤 방법으로 전달할 것인가?가 결정되어야 한다. '누구'는 특정한 지역, 특정한 연령, 성별, 직업에 따라 구매소비자를 선택하는 것이고, '방법'은 전달할 대상을 선택한 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전단지 배포 방식별 특징
 
방법  특징  광고효과  장점  단점 
1:1배
-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으로 특정 지역에서, 지나가는 행인을 대상으로, 직접 전달 하는 방법
- 판촉물, 책자, 홍보전단 등을 배포 
- 지하철역 출․퇴근 시 배포 : 0.2%
- 학교 등․하교 시 배포 : 1.1% 
- 지정된 장소 배포 : 0.5%  
-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배포 가능.)
- 경비가 저렴함.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 및 경비가 적게 듬. 
- 다른 방법에 비해 효과가 적음 
포스터, 벽보 부착방법   - 포스터라고 불리 우는, 벽보로 된 광고지를 특정지역, 전신주, 벽, 지정 게시 대 에 부착하여, 지나가는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광고방법. (공연포스터, 상품홍보, 기업홍보, 이벤트홍보 등 부착)   - APT 게시판 게시 : 3.0%
- 문어발 벽․전신주 부착 : 3.1%
- 포스트 벽·전신주 부착 : 4.7%
  
-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배포 가능.)
- 높은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음. (다른 방법에 비해, 높은 효과 얻을 수 있음.)
  
- 다른 방법에 비해,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듬 
가가호호  방문 배포 방법  - 집집마다, 방문하면서 광고물을 배포하는 방법.    - 광고효과가 매우 높음  -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됨- 단시간 내 많은 고객에게 홍보하기에 부적격 
가가호호 우편함 투입 방법  - DM발송이나 가가호호 방문이 어렵기에 이를 변형하여, 우편함에 투입하는 방법    - 시간과 경비가 적게 들며, 쉽게 작업 할 수 있음   
가가호호 출입문 부착  - 가가호호 출입문등에 부착하는 방법
※ 주의사항 : 출입문 훼손 주의 (출입문 페인트가 지워 지거나, 테이프 자국이 남을 수 있어, 이점 유의하여, 출입문 손잡이 부분이나, 초인종 부분에 부착하는 것음) 
- 주택 : 0.5%
- 아파트 : 0.8%  
-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특정지역, 특정동네, 특정아파트 까지, 타겟 지정 가능.)
- 비교적 광고 효과가 높음.
- 경비와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음 
- 주의사항이 필요함 
가가호호 세대내 투입  - 가가호호 건물내로 투입하는 방법    - 출입문 부착에 비해 경비나, 시간이 적게 듬  - 효과는 출입문 부착에 비해 낮게 나타남 
차량 배포 방법  - 특정지역의 남성들에게 배포하고자 하는 경우와, 차량에 관여된 업종의 경우 많이 이용 하는 방법  - 차량 배포 : 0.1% (판촐물 배포의 경우는 조금 더 높음.) 
- 타겟 마케팅이 가능함.
- 쉽게 작업이 가능함.
- 많은 경비가 들지 않음. 
- 다른 방법에 비해 그다지 큰 효과가 나지 않음. 

전단지 배포 작업계획 수립
 
배포·부착 은 사람의 손으로 하는 수작업이다. 작업을 함에 있어 계획의 세우고 작업하는 것이야 말로, 경비를 최소로 줄이고, 최대의 작업 효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먼저 1인당 작업 할 수 있는 양의 계산하여 작업에 소용될 인력이나, 경비를 계산한다.

1일 작업시간은 4시간을 넘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작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작업을 직접해보게 되면, 여자 성인의 경우 3시간 이후 부터, 남자의 성인의 경우 3시간 내지 4시간 사이에 피로가 온다. 따라서, 작업시 4시간을 넘기지 않고, 작업하는 것이 가장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만약 4시간을 넘게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는, 3시간 작업 후 식사나 휴식을 취한 후 2~3시간 정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휴식 시간은 40~50분 단위로 5분가량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방법  1시간당 수행량 
가가호호 출입문 부착의 경우  - 고층APT계단식의 경우 : 시간당 250매 ~ 300매 이내
- 고층APT복도식의 경우 : 시간당 300매 ~ 350매 이내
- 주택의 경우 : 시간당 400매 내외
- 저층APT, 빌라의 경우 : 시간당 250매 이내
- 상가, 사무실, 오피스텔의 경우 : 시간당 300매 내외
가가호호 우편함 투입의 경우  - 고층APT의 경우 : 시간당 400매 내외
- 주택의 경우 : 시간당 300~400매 이내
- 저층APT, 빌라의 경우 : 시간당 350매 내외 
차량 배포의 경우  - 차량의 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어나, 시간당 평균 300매 ~ 500매 가량 작업이 가능 
포스터, 벽부 부착의 경우  - 8절 기준, 시간당 100~150매, 4절 기준, 시간당 80~120매, 2절 기준, 시간당 50~80매 정도 작업이 가능 
가두 배포의 경우  - 유동인구에 따라 차이가 크게나나, 최대 시간당 500~600매 까지도 작업이 가능 

작업 팀 구성
 
전단지 배포 작업팀은 통상 적으로 팀장 포함 5인 1개조, 3인 1개조 가 효율적이다. 우리나라의 도시들은 네거리 형식으로 도시계획이 많이 이루어져 있기에, 작업자 4명 운전자 겸 팀장 1명이 가장 이상적이다.

▲ 전단지 배포방식

 
작업자 선택
 
APT 작업 시는 학생이용(중/고생 이용)이 좋다. 그 이유는 APT의 경우 경비원들의 눈을 피하기에는 일반인 보다는 교복입은 학생이 좋기 때문이다.

가두배포 시는 젊은 여성이 작업하는 것이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단층APT, 빌라 밀집지역에서는 승강기가 없는 건물이 대부분이기에 여성 작업자 보다는 남성 작업자가 작업능률이 높게 나타난다.

작업 전 준비할 사항
 
어떠한 작업이라도, 준비가 되지 않은 사항에서는 최고의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이에 사전 준비가 필요로 하는 부분은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다.

- 테이프 작업 : 테이프로 현장에서 부착해야 하는 경우는 현장에서 하는 것보다 미리 사전에 테이프를 발라두어 작업하는 것이 좋다. (스카치 테이프, 스카치 테이프 컷팅기 이용)
 
- 작업도구 준비 : 추운 겨울에는 장갑을 준비하고, 장갑은 엄지와 검지부분은 활동하게 편하게, 잘라 주는 것이 좋다. 작업 시 필수 준비물로 가방을 챙겨야 한다. 가방의 크기는 너무 크지 않고 눈에 크게 띠지 않으며, 인쇄물의 크기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방을 너무 큰 걸 선택하게 되면, 아파트의 경우 경비원들의 눈에 뛰기 쉬어, 작은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