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모든 유료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대중적(nonpersonal) 정보 제공이나 판촉활동이다"
광고는 일상을 담고 있다! |
광고는 비용면에서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그 시대의 경제구조와 소비구조, 트렌드를 담고 있기도 하다. 광고는 제품을 판매하려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사회와 문화를 반영하는 문화상품이기도 한 것이다. TV광고의 경우 15초 이내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담아내야 하며, 인쇄매체의 경우 색채감이나 예술성 같은 광고의 특징은 문화적 가치가 높다. 광고를 통해 한 시대의 소비생활과 일상사를 살펴볼 수 있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며 일상이다.
광고시장은 인터넷, 모바일, SNS, 위치정보, 증강현실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들이 TV, 신문과 같은 매체들을 밀어내며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소비재가 고급화되고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미디어들이 많아지면서 창조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들도 증가하고 있다. 넘쳐나는 정보로 사람들의 짜증은 늘어가고 있지만 모두 다 그런것은 아니다. 목표고객에게 잘 타겟팅된 광고나 재미있는 광고들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기발한 옥외광고를 살펴보자.
기발한 옥외광고들 |
- 다국적 소재기업인 3M에서 어떤 충격에도 끄덕없는 안전유리를 이렇게 홍보하기 위해 설치한 옥외광고물이다. 설명이 필요없다.
- 음주운전은 하면 안 되겠다
- 멀리서 봐도 발레학원임을 알 수 있다.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 없다.
- 연락처를 떼어 가면 이빨이 빠져서 더욱 익살스럽다.
- 피아노 건반을 잘 활용했다.
- 이발소에 관한 연극을 홍보하는데 사용되었다고 한다. 광고효과를 측정해본 결과 이 마케팅 활동을 통해 티켓판매가 60% 증가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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