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력한 개인의 시대

꿈★은 이루어진다! 1인기업과 꿈의 연관관계

스타벅스의 하워드슐츠 회장은 "브랜드가 생존하기 위해서 당신이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가를 고객들이 인식해야만 한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말을 1인기업 관점에서 재해석 하면 "당신은 시장에서 무엇을 상징하고 있는가?"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1인기업이 시장에서 나를 상징할 수 있는 '무엇'을 만들기 위해서는 '달성하고 싶은 '이 있어야 합니다. 인기 있는 것을 따라 가거나, 돈만을 최고의 목적으로 추구하는 것으로는 1인기업으로써 브랜드를 구축할 수 없으며, 자신의 상징할 수 있는 '무엇'을 구축할 수 없습니다.

꿈꾸는 것이 우선!  
매튜 캘리의 '위대한 나'를 보면 '누군가의 꿈을 들여다보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지금 당신의 모습은 당신이 과거에 꾸었던 꿈이다. 지금 당신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당신의 꿈은 당신이 꾸었고, 그런 꿈을 꾸어오는 동안 현재의 당신이 만들어졌음을 기억하라.' 라는 글이 나옵니다.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역량을 가지고 1인기업을 시작했어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 꿈, 마음가짐, 열정, 성실, 사고방식 등에 따라 결과는 달라집니다. 이 중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꿈'입니다. '멋있어 보인다'라고 막연하게 생각할 때는 단지 꿈일 뿐이지만, 그것을 매일 생각하면 의지가 되고, 여기에 성실, 열정, 마음가짐, 사고방식 등을 더하면 비로소 꿈은 눈앞의 현실이 되는 것입니다. 꿈꾸지 않으면 행동할 수 없고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1만시간의 법칙과 1인기업  
내공을 쌓지 않은 상태에서 언론 및 미디어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는 1인기업은 장기적으로 수명이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은 냉정하기 때문입니다. 1인기업으로써 성장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최근 많이 거론되고 있는 '1만 시간'은 아니더라도 한 분야에서 치열한 자기와의 싸움은 필요합니다. 

▲ 1인기업과 1만시간의 법칙

아리카와 마유미는 자신의 저서 '진짜 재미 있는 인생이 시작된다'에서 일단 시작한
일은 3년은 기본이라고 합니다. 
3년 넘게 한 일이 하나라도 있어야만 "저는 이런 일을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것이 자신감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상사에게 혼나면서 배우고 고생한 경험은 반드시 삶의 양식이 되고 미래를 위한 밑거름이 된다고 합니다. 

1인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기까지는 짧게는 몇 년, 길게는 수십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몇 권의 책과 짧은 기간의 경험으로 도달 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인터넷 시대로 모든 속도가 빨라 졌다고는 해도 시장에서 보내야 하는 절대적인 시간은 필요한 법 입니다.

1만시간은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3시간을 투입할 경우 대략 10년이 돼야 가능한 시간입니다.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자산이며,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가에 대한 결정도 각자가 할 수 있습니다. 

1인기업으로써 달성하고 싶은 꿈을 꾸고, 그것을 실행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뒷받침될 때 그 사람은 브랜드가 되고,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무엇'을 구축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