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태도(Attitude)가 1인기업의 운명을 결정한다!

머리(지능), 지식, 기술, 태도 중 성공적인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태도(Attitude)'라고 합니다. 태도는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93% 이상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머리와 지식, 기술보다 중요합니다. 태도는 결정된것이 아니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1인기업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도는 1인기업의 인생을 결정한다!  
심리학자 멜라비언이 상대가 자신을 좋아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한 결과 비언어적인 표정(55%)과 음성(38%)이 대화(7%)보다 더 큰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라고 아무리 이야기해도 그 사람의 태도(표정+음성)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커뮤니케이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사람은 대화를 통해서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태도(Attitude)의 중요성

태도 때문에 기분이 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말 속에 귀찮은 듯한 음성이 묻어나오거나, 반갑지 않는 표정을 짓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인지상정(人之常情)이라는 말처럼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사람에게 더욱 마음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강의를 하다보면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밝은 표정으로 대답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고 싶은 반면, 표정없이 무뚝뚝하게 있는 사람에게는 마음이 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태도는 표정과 음성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말 보다 더 솔직하며 그 사람을 대변합니다. 태도에 따라 사람이 모이기도 하고 흩어지기도 합니다.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태도보다 열린 태도, 배우려는 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이 좋습니다. 존 맥스웰의 말처럼 태도는 반드시 겉으로 표현되고, 태도는 과거를 기록하는 사서이며, 현재를 보여주는 대변자이며, 미래를 알려주는 예언자입니다. '태도(Attitude)'는 가장 기초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며 성공의 지표 입니다.

끄덕이는 기술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끄덕임'을 들 수 있습니다. '끄덕임'속에는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에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와 같은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끄덕임'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더 많은 이야기를 끌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개를 위아래로 살짝 끄덕이는것은 상대방의 말을 주의깊게 듣고 있으며 공감한다는 표시입니다. 반면 고객를 좌우로 흔드는 것은 부정을 담고 있는 것으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개를 자주 끄덕이면 조바심을 내는 것처럼 생각될 수 있으며, 상사의 말에 지나치게 자주 고객을 끄덕이면 '예스맨'으로 오해받을 수도 있습니다.

'네?', '와!', '그렇군요' 맞장구 3원칙  
맞장구는 대화를 이끌어 가는 힘으로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있으며 그 사람의 말에 동감한다는 표시입니다. 그러나 '그래서 어쨌다구요?', '나도 알아요', '그게 아니라요...라는 거죠?'와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맞장구는 상대방의 입을 다물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맞장구에도 기술이 필요한 것입니다.

▲ 맞장구 활용

상대방의 말에 동의를 할 때는 '맞아요', '정말이에요', '과연', '그렇지요', '재미있네요', '고생하셨네요', '알 것 같아요', '정말 그랬겠네요'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며, 동정을 나타낼 때는 '불쌍해요', '너무 심하군요', ''저런'과 같은 맞장구를 사용합니다. 

기쁨을 나타낼 때는 '축하합니다!', '멋져요!', '그것 참 잘 됐습니다', '훌륭합니다', '좋습니다', '근사합니다'와 같은 맞장구를 사용하고, 흥응 돋굴 때는 '그래서요?', '그밖에 또 뭐가 있을까요?', '그 다음에는 어떻게 됐어요?'와 같은 맞장구를 활용합니다. 

내용을 정리할 때는 '그 말씀은 이런 말씀이시군요?', '그러니까 이렇게 된 거군요', '이런게 요점이시죠?', '이런 점이 포인트 이군요'와 같은 맞장구를 활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