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모델

컨설팅서비스의 5가지 주요 특징

'컨설팅서비스'는 오래전부터 유망산업 및 직업군으로 손꼽혀 왔습니다. 선진국에서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회계법인, 제조업(생산관리, 품질관리, ISO 등), IT분야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지식서비스산업에 속하는 '컨설팅'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컨설팅 서비스의 특징  
세계 컨설팅 시장규모

▲ 세계컨설팅 시장규모

세계 컨설팅 시장은 침체에서 벗어나 강력하고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비용발생 등의 이유로 컨설팅 서비스를 기피했었지만, 외부자원을 활용한 문제점 도출 및 성장전략 관점으로 사고를 전환하고, 정부의 컨설팅 서비스 활성화 정책 등으로 컨설팅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컨설팅산업 지원정책에도 불구하고 국내 컨설팅 산업은 열악한 것이 현실입니다. 컨설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컨설팅에 대한 이해수준이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컨설팅서비스를 이해하려면 컨설팅서비스가 가지는 특징을 이해하면 됩니다.  주요 특징으로 전문 서비스, 자문서비스, 독립서비스(기술적, 재정적, 행정적, 정치적, 정서적), 일시적 서비스, 상업적 서비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컨설팅 산업의 첫 번째 특징은 '전문적인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컨설턴트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분야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전문 영역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저는 인터넷마케팅 컨설턴트 입니다', '저는 브랜드전략 수립 컨설턴트 입니다'와 같이 명쾌하게 답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야기 하는 '포지셔닝'을 의미합니다.

관련글 보기

2010/03/15 - [개인브랜드] - 개인브랜드와 포지셔닝
2010/08/12 - [개인브랜드] - 1인기업의 포지셔닝과 인터넷 매체 활용
2010/08/17 - [개인브랜드] - 1인기업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한 시장세분화와 목표고객 선정

두 번째 특징은 '자문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컨설팅은 도출된 전략이 실행될 수 있도록 자문을 하며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컨설턴트의 역할은 컨설팅 내용에 대한 품질의 완전성과 함께 실행 될 수 있는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까지입니다. 실행과 나타난 결과에 대한 책임은 어디까지나 고객의 몫입니다.

세 번째 특징은 '독립적인 서비스'입니다. 기술적, 재정적, 행정적, 정치적, 정서적으로 독립되지 못하면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어렵게 됩니다.
기술적 독립은 자신 만의 관점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재정적 독립은 컨설팅을 통해 컨설턴트가 추가적인 이익을 추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컨설턴트의 윤리에 대한 사항입니다.
행정적 독립은 컨설팅 의뢰인의 행정에 귀속되지 않아야 함을 의미하고, 정치적 독립은 내/외부 정치세력에 의해 자유로워야 함을 의미합니다. 실제 컨설팅을 조직의 방향설정보다는 내/외부의 정치적인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서적 독립은 내부 구성원과의 친분으로 인해 사실과 결과를 왜곡하거나 변경해서는 안됨을 의미합니다.

네 번째 특징으로 '일시적인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컨설팅은 한시적이며 단기적인 서비스로 중·장기적인 '자문'과는 구분됩니다. 컨설팅은 프로젝트 단위로 진행되며,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해당 컨설턴트는 해당 회사를 떠나게 됩니다.  

다섯번째 특징으로 '상업적인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컨설턴트가 재무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면 양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게됩니다. 컨설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전문적인 서비스로 제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져야 하며, 컨설팅 의뢰인은 이에 대한 금전적인 대가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컨설팅 3대 요소  
컨설팅은 전문 서비스, 자문서비스, 독립서비스, 일시적 서비스, 상업적 서비스라는 특징과 함께 전문성, 사업성, 고객지향성이라는 3대 요소도 요구됩니다.
컨설팅 3대 요소

▲ 컨설팅 3대 요소

'전문성'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으로 컨설팅 결과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컨설팅을 의뢰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해당 컨설턴트가 양질의 결과물을 도출하기에 충분한 전문성을 갖추었는가를 대화와 과거 약력, 주변의 평가 등 여러 각도에서 전문성을 검증하게 됩니다. 

'사업성'은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으로 하여금 비용지불 가치가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컨설팅은 비영리조직과 달리 영리적인 목적으로 운영되어야합니다. 컨설팅을 통해 고객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이에 대한 충분한 댓가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지향성'은 고객관점에서 컨설팅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가르치는 교수가 고객인 학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과 같이, 고객관점에서 컨설팅을 진행하지 않고 컨설턴트 관점에서만 컨설팅이 진행된다면 고객의 만족은 낮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