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워킹

[1인창조기업 정보수집방법] 구글 RSS 활용방법

■ 이전 글 보기
2012/02/26 - [1인창조기업 정보수집방법] RSS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자!

RSS를 구독하는 이유  
누군가가 나의 블로그를 구독하는 이유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가 있거나, 개인적인 친분에 의한 경우가 많다. '블로그만 열심히 하면 돼지~ RSS구독자가 굳이 많아야 하나?'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RSS구독자수는 블로그 가치를 측정하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이며 컨텐츠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이다.

RSS구독자수는 장기적으로 검색엔진에 의존하지 않고도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RSS구독자수가 한 명도 없다면 해당 블로그는 전적으로 검색엔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검색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RSS구독자 수가 1,000명만 넘어가도 사정은 달라진다. 1,000명은 숫자상으로는 작으나 나의 생각을 동조하는 사람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는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니다. 검색엔진에 의존하지 않고도 나와 비슷한 관심을 가지는 사람 1,000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또 하나의 영향력 있는 미디어이다.

■ 첫 번째 원칙은 양질의 컨텐츠이다. 
우연히 알게 된 블로그에 기대 이상의 컨텐츠가 있는 경우 RSS아이콘부터 찾게 된다. 흙속에서 진주를 발견한 마음이 드는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와 실시간 인기검색어 등을 사용해 방문자를 증대시킬 수는 있지만 블로그 RSS구독자수를 늘리는 가장 첫 번째 원칙은 양질의 컨텐츠가 되어야 한다. 많은 파워블로거들이 한 결 같이 말하는 '컨텐츠가 왕'인 것이다. 
 
■ 크고 눈에 띄는곳에 RSS아이콘 배치
RSS아이콘을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서도 구독자수가 달라진다.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컨텐츠를 한 화면에 표시해주므로 RSS아이콘을 페이지 하단에 배치한다거나, 너무 작은 아이콘, 사용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아이콘을 배치하는 것 등은 소비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주어 좋지 않다네이버, 티스토리 등 대부분의 블로그서비스는 RSS아이콘을 운영자가 배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따라서 눈에 잘 띄는 상단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을 중간 이상의 크기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 포스트 끝에 RSS구독권유 문구와 버튼 배치
모든 포스트 하단에 RSS구독권유 문구와 버튼을 배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블로그를 방문한 사용자는 구독추가를 생각하다가도 글을 읽는 중간에 잊어버리기도 하고, RSS구독 자체를 생각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작은 배려이지만 구독권유 문구와 버튼으로 구독자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링크를 활용하라!
하나의 컨텐츠는 운영자가 100%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른 글들을 참조하게 된다. 이럴 경우 해당 컨텐츠와 연관된 링크를 걸어주는 것이 좋다. 링크는 이용자 측면에서 하나의 사건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접해서 좋고, 자 측면에서는 다른 블로그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다른 사람의 포스트를 링크하게 되면 해당 운영자는 로그분석을 통해 내가 링크를 걸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러면 해당 블로거는 나를 통해 트래픽이 늘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링크를 건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의 블로그를 구독하게 되는 것이다.

구글 계정만들기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캘린더 등을 연결하여 사용하기 위해 구글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면 계정에 로그인을 하고,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구글(www.google.co.kr)에서 회원가입을 하도록 한다. 구글에서 계정을 만들게되면 로그분석, 알리미, 캘린더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 구글계정에 접속

▲ 구글 회원가입하기 클릭

▲ 회원가입 필요사항 작성

▲ 프로필 작성

▲ 회원가입 완료


구글 RSS 리더로 블로그 구독하기  
RSS는 기본적으로 뉴스나 블로그와 같은 컨텐츠가 갱신 되는 것을 알려 주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 지금은 대부분의 검색포털, 뉴스 사이트, 블로그 등이 RS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RSS리더로 블로그를 구독하기 위해서는 RSS피드값이 있어야 한다. RSS피드값은 아래 그림과 같이 'RSS'아이콘을 클릭한 후 주소창에 표시되는 URL값이다.

▲ RSS 피드값 확인

RSS피드값을 복사한 후 구글에서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 중 '더보기'를 클릭하고 '리더'를 선택한다.

▲ 구글 리더 선택

구글 RSS 리더 상단의 '구독하기'를 클릭하여 구독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RSS 피드값'을 추가하면 해당 블로그의 글을 구독할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에 10개의 웹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놓았다면 업데이트 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웹브라우저 10번 열어야 한다. 또한 지난번까지 읽었던 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그 뒤로부터 어떤 내용들이 올라왔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10개의 웹사이트가 RSS를 지원한다면 RSS리더기를 이용해서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다. 게다가 일정한 시간마다 자동으로 확인을 해주기 때문에 RSS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