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1인경영시대 : (주)비즈웹코리아

1인기업 1인경영시대(강력한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마인드맵이란?  
마인드맵이란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해 나가는 방법으로 생각의 주제를 중심에 두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나가는 필기법이다.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1970년대에 고안되었으며 좌뇌와 우뇌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확산적 사고와 연상 결합 사고 특성이 반연된 마인드맵은 창의성 계발과 이해, 암기와 같은 능력향상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요한 핵심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하고 정보의 수렴과 아이디어의 결합을 자유롭게 해줌으로써 주제를 보다 쉽게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생각의 도구이다.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더 새롭고 유용한 것들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인드맵은 기본적으로 종이와 필기도구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다. 종이의 크기는 클 수록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으며, 필기도구는 여러 가지 종류와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의 장점을 살리고 정보화 시대에도 적합한 디지털 마인드맵을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다.

마인드맵을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떠오르는 생각을 맵으로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중심 이미지, 가지의 추가와 배치, 과장과 강조 효과, 관계선과 연결선을 사용한다. 그리고 풍부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고 생각을 확산해 나가기 위해 상상, 연상 및 결합의 방법을 사용한다. 

▲ 마인드맵 작성원칙(클릭 시 확대)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마인드맵 작성원칙을 잘 이해하고 숙달이 될때까지 반복적으로 훈련하여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마인드맵 방식의 생각과 표현에 익숙해지면 표현의 방식에 있어 어느 정도 본인에게 적합한 활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활용  
Think Wise, Mind42, ALMind 등 다양한 유·무료 디지털 마인드맵 프로그램들이 있다. 이 중 이스트소프트에서 개발한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알마인드는 무료로 제공되면서 다른 프로그램들과 같이 프로젝트 계획수립, 핵심요약 및 정리, 보고서 및 기획안 작성, 아이디어 발상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복잡한 문제나 추상적인 생각을 시각적으로 이미지화하고 정리하는데 유용하다.

알마인드와 같은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전체를 구성하는 몇 개의 큰 구성 요소를 찾아내고 다시 각각의 구성 요소를 더욱 세분화된 구성 요소로 표현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우리집을 마인드맵으로 전개하면 거실, 큰 방, 작은 방, 화장실로 전개할 수 있고, 큰 방은 다시 침대, 책상, 의자, 옷장으로 전개할 수 있다. 이렇듯 물리적이거나 논리적인 구성 요소를 계층과 계열에 따라 분류해 나가는 방식이다. 
 
Think Wise, Mind42, ALMind와 같은 디지털 마인드맵의 장점은 첫째 작성된 맵이 전자문서의 형태로 저장되므로 수정과 확장이 용이하고 내용의 공유 및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mindnode의 경우 맥스토어에서 PC용 버전을, 앱스토어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용을 설치하여 사용함으로써 컴퓨터, 태블릿PC, 스마트폰을 오가면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번째로는 다양한 IT 기술 및 제품과의 접목이 가능하며 가지의 모양, 배치, 이미지 작성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마인드맵 전개과정에서 첨부파일과 이미지를 넣을 수 있으며, 메모, 책갈피, 꼬리표, 작업정보 기능 등도 지원된다. 이렇게 작성된 마인드맵은 PPT(파워포인트), DOS(MS Word), html 등의 파일형태로 저장가능하여 손쉽게 업무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배치와 구조화의 문제를 디지털 마인드맵이 해결해 줌으로써, 짧은 시간 동안 폭발적으로 떠오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쉽고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다. 大, 中, 小 형태로 전개한 내용중에 중복이나 누락이 있을 경우 상하위 전개과정으로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만들어진 자료는 영구적으로 관리 발전시켜 나갈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노력을 현저하게 줄여줄 수 있다. 종이에서 전개한 마인드맵의 경우 내용을 추가하고자 할 경우 처음부터 다시 전개해야 하지만, 디지털 마인드맵으로 작성한 경우에는 손쉽게 내용을 추가할 수 있다.
  손으로 그린 마인드 맵  디지털 마인드 맵 
준비물   종이, 색연필   컴퓨터  
가지배치   어려움   쉬움(자동배치)  
가지 수정 / 확장   어려움   쉬움(마우스 이용)  
그림 넣기   어려움   쉬움(클립아트 등 사용)  
전달 / 공유   어려움   쉬움(인터넷 이용)  
맵 문서 보관   어려움 쉬움  
기타   개인적, 예술적 가치, 자유로운 표현   시간절약, 자유로운 재가공 용이  
▲ 손으로 그린 마인드 뱀과 디지털 마인드 맵 비교
Posted by 은종성 은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