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유튜브

유튜브 동영상으로 마케팅하라!

세계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폼 'Youtube'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사이트로, 구글과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3위의 사이트 방문수를 보유하고 있다. 하루 평균 조회되는 동영상의 수는 40억개 이상이며, 사이트 내 검색량이 구글에 이어 세계 2위이며, 실사용자 8억명 이상, 전세계 54개 언어로 번역되어 서비스 중이다.

2011년 한 해 동안 발생한 동영상 조회수는 1조회가 넘는다. 이는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유튜브 동영상을 1년에 140회씩 조회한 것과 같다. 유튜브를 활용하면 유튜브 자체 서비스외에도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의 SNS를 통해 소비자와 만날 수 있고, 알리바바와 같은 B2B 사이트를 통해서기업담당자와도 연결될 수 있다. 실제 상당수의 유튜브 동영상들이 SNS를 통해 재확산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에 동영상을 게재할 때 적절한 키워드를 삽입하면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노출되는 부수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Social Web Service Spectrum

유튜브는 미디어 기반의 블로그, 관계기반의 페이스북, 바이럴 기반의 트위터의 기본적인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모바일에서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텍스트 기반보다는 동영상 기반이 더욱 적합하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분명 모든 기업과 개인들에게 기회의 채널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빛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 97%의 유튜브 동영상이 조회수 500회 미만이라는 보고자료도 있다. 유튜브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과 개인이라면 우선  
1) 유튜브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2)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부합하는 부분을 찾아, 3) 고객에게 의미있는 서비스/콘텐츠/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중소기업 유튜브(Youtube) 활용사례
 
동영상은 제품을 짧고 상세하게 소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국내외 업체들은 유튜브를 제품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미국 믹서기 제조사인 블렌드텍(Blendtec)은 유튜브에 톰 딕슨 최고경영자(CEO)가 애플의 아이패드를 자사 믹서기로 갈아버리는 동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동영상에서 믹서기에 들어갈 수 있도록 반으로 꺾어진 아이패드는 믹서기에서 완전히 가루가 된다. 블렌드텍은 그간 자사 믹서기의 성능을 강조하기 위해 통조림 같은 다양한 물건을 믹서기로 갈아버리는 동영상을 수 차례 유튜브에 게재했다. 블렌드텍(Blendtec) 동영상이 게재된 이후 1년 만에 7배 이상의 매출 증가 효과를 보았으며, 유명세에 힘입어 포드자동차 광고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  믹서기 제조사인 블렌드텍(Blendtec) 유튜브 활용 사례

프랑스의 생수 브랜드 'Contrex'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고칼슘이 함유된 미네랄 워터로 열량 소비를 촉진시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Contrex는 장기적인 다이어트를 어려워하는 여성들을 타겟으로 Contrex와 함께라면 다이어트가 즐거울 수 있다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캠페인을 준비했다.  
Contrex는 '즐거운 운동을 통해 몸매를 가꾸자'라는 캐치프레이로 길거리에 사이클링 운동기구를 설치하고 고칼슘이 함유된 미네랄 워터를 제공했다. 지나가던 젊은 여성들이 호기심에 하나둘씩 사이클링 운동기구를 타게된다. 여성들이 페달을 세게 밟을수록 운동기구와 연결된 네온선이 건물 벽에 남성스트립퍼의 모습을 나타난다. 여성들은 환호와 함께 사이클링을 즐기게되고 단 몇 분만에 2천칼로리를 소매했다는 메시지를 노출된다. 이 영상은 운동과 Contrex 미네랄 워터가 함께 할 때 칼로리 소모의 효과가 더 커짐을 경험하게 한 이벤트로 운동, 헬스기구와 생수의 삼각 관계를 절묘하게 결합시킨 작품이다. 3일 밤 동안 진행 된 이벤트에 8천명이 참가한 Contrex의 캠페인은 입소문을 타고 3개월만에 동영상 조횟수가 2,500백만을 기록하였으며, 100만번 이상 공유되었다. 직접적으로는 매출이 4.2% 증가했다.
프랑스의 생수 브랜드 'Contrex' 캠페인 

아래의 동영상은 트럭 세륜지 제조업체인 (주)대금 지오웰의 제품 소개 동영상이다. 약 2분 내외의 동영상에 제품 소개, 특장점, 설치방법 등을 컴팩트하게 담아서 전달하고 있다. 한때 ‘wheel washer'로 검색했을 때 구글 검색순위 2~5위에 오를 정도로 톡톡한 효과를 보았다.

▲ 트럭 세륜지 제조업체인 (주)대금 지오웰의 유튜브 활용

유튜브는 공공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통일부의 경우 Uni-Tube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후 '통일송'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슈퍼스타 K2'로 인기를 끌었던 가수들이 통일송을 부르고, 해당 동영상은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unikorea)에서만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수들의 팬을 통일부 팬으로 흡수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통일부의 팬이 된 고객들은 다시 해당 동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으로 공유하면서 또 다른 친구를 초대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