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환경의 변화 |
산업과 제품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컨버전스의 일반화, 소셜미디어의 일반화에 따른 미디어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의사표현dp 적극적인 소셜컨슈머(Social Consumer)의 탄생 등이 마케팅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마케팅 전략까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신세계미래정책연구소의 <2014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환경이 변화되면서 소비트렌드가 스마트 소비, 소량ㆍ다빈도ㆍ근린형 소비, 온라인(모바일) 쇼핑, 글로벌 소비, 몰링 소비, 주부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환경의 변화 | 소비트렌드 변화 |
■ 장기 저성장 시대 : 경제성장률 70년대 10.3%→00년대 4.4% (08~12년 2.9%) | ▶ 스마트 소비, 건강 추구 소비 : 미래 소득ㆍ건강 불안 → 스마트 소비, 건강상품 소비 증가 |
■ 1-2인 가구 증가 :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1-2인 가구 지속 증가 추세
| ▶ 소량, 다빈도, 근린형 소비 : 소량의 필요 품목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성향 증가 |
■ 모바일기기 이용자 증가 : 국내 스마트폰 보급대수 13년 3,500만 명 이상
| ▶ 온라인(특히, 모바일) 쇼핑 확산 : 저렴한 가격과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온라인 구매 확산 |
■ 해외 여행객 급증 : 내국인의 해외여행, 중국 등 외국인의 국내 여행 급증
| ▶ 글로벌 소비 증가 : 내국인의 해외 소비, 외국인(특히 중국인)의 국내 소비 증가 |
■ 몰링(malling)족 증가 : 주말에 복합쇼핑몰에서 가족/연인과 보내는 소비 계층 증가 | ▶ 몰링(malling) 소비 증가 : 쇼핑몰에서 쇼핑/놀이/공연 등을 함께 즐기는 몰링소비 증가 |
■ 주부의 사회진출 증가 : 맞벌이 507만 가구(43.8%)
| ▶ 주부의 시간 절약 서비스 증가 : 배달업종, 가사대행 등 주부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 증가 |
유통 업태 트렌드 |
소비 성향의 급격한 변화, 모바일기기의 대중화, 소셜미디어의 일반화 등 기업과 개인이 스스로 살아남으려면 정부와 자치단체의 노력과 투자 못지않게 스스로가 변해야 합니다. 고객들이 외면하는 기업은 설 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마케팅 따라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과 소셜미디어시대에서는 참여와 반응이 중요하다. (0) | 2014.03.20 |
---|---|
[달라지는 마케팅 트렌드] 주목해야 할 외식업, 서비스업 트렌드 (0) | 2014.03.18 |
[달라지는 마케팅 트렌드] 소비자 환경의 변화와 유통업 트렌드의 변화 (0) | 2014.03.10 |
온라인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으나 사람들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살아가고 있다. (0) | 2013.08.11 |
'다수가 체험하는 마케팅'에서 '개인적으로 체험하는 마케팅'으로 (1) | 2013.02.18 |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려고 하지마라! 어리석은 일이다! (0) | 2013.02.16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