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환경의 변화 |
소비자 환경의 변화 | 소비트렌드 변화 |
■ 장기 저성장 시대 : 경제성장률 70년대 10.3%→00년대 4.4% (08~12년 2.9%) | ▶ 스마트 소비, 건강 추구 소비 : 미래 소득ㆍ건강 불안 → 스마트 소비, 건강상품 소비 증가 |
■ 1-2인 가구 증가 :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1-2인 가구 지속 증가 추세
| ▶ 소량, 다빈도, 근린형 소비 : 소량의 필요 품목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성향 증가 |
■ 모바일기기 이용자 증가 : 국내 스마트폰 보급대수 13년 3,500만 명 이상
| ▶ 온라인(특히, 모바일) 쇼핑 확산 : 저렴한 가격과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온라인 구매 확산 |
■ 해외 여행객 급증 : 내국인의 해외여행, 중국 등 외국인의 국내 여행 급증
| ▶ 글로벌 소비 증가 : 내국인의 해외 소비, 외국인(특히 중국인)의 국내 소비 증가 |
■ 몰링(malling)족 증가 : 주말에 복합쇼핑몰에서 가족/연인과 보내는 소비 계층 증가 | ▶ 몰링(malling) 소비 증가 : 쇼핑몰에서 쇼핑/놀이/공연 등을 함께 즐기는 몰링소비 증가 |
■ 주부의 사회진출 증가 : 맞벌이 507만 가구(43.8%)
| ▶ 주부의 시간 절약 서비스 증가 : 배달업종, 가사대행 등 주부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 증가 |
유통 업태 트렌드 |
모바일과 소셜미디어시대에서는 참여와 반응이 중요하다. (0) | 2014.03.20 |
---|---|
[달라지는 마케팅 트렌드] 주목해야 할 외식업, 서비스업 트렌드 (0) | 2014.03.18 |
온라인의 영향력은 커지고 있으나 사람들은 여전히 오프라인에서 살아가고 있다. (0) | 2013.08.11 |
'다수가 체험하는 마케팅'에서 '개인적으로 체험하는 마케팅'으로 (1) | 2013.02.18 |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려고 하지마라! 어리석은 일이다! (0) | 2013.02.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