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환경의 변화 |
트렌드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생각이자 행동이며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그래서 현실과 일상의 수많은 단서에서 변화를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아는 것보다 그 트렌드가 어떤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어떤 것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어떤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낼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산업과 제품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컨버전스의 일반화, 소셜미디어의 일반화에 따른 미디어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의사표현dp 적극적인 소셜컨슈머(Social Consumer)의 탄생 등이 마케팅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마케팅 전략까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신세계미래정책연구소의 <2014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환경이 변화되면서 소비트렌드가 스마트 소비, 소량ㆍ다빈도ㆍ근린형 소비, 온라인(모바일) 쇼핑, 글로벌 소비, 몰링 소비, 주부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산업과 제품간의 경계가 무너지는 컨버전스의 일반화, 소셜미디어의 일반화에 따른 미디어의 변화,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의사표현dp 적극적인 소셜컨슈머(Social Consumer)의 탄생 등이 마케팅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로 말미암아 마케팅 전략까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신세계미래정책연구소의 <2014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환경이 변화되면서 소비트렌드가 스마트 소비, 소량ㆍ다빈도ㆍ근린형 소비, 온라인(모바일) 쇼핑, 글로벌 소비, 몰링 소비, 주부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환경의 변화 | 소비트렌드 변화 |
■ 장기 저성장 시대 : 경제성장률 70년대 10.3%→00년대 4.4% (08~12년 2.9%) | ▶ 스마트 소비, 건강 추구 소비 : 미래 소득ㆍ건강 불안 → 스마트 소비, 건강상품 소비 증가 |
■ 1-2인 가구 증가 :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1-2인 가구 지속 증가 추세
| ▶ 소량, 다빈도, 근린형 소비 : 소량의 필요 품목 중심으로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성향 증가 |
■ 모바일기기 이용자 증가 : 국내 스마트폰 보급대수 13년 3,500만 명 이상
| ▶ 온라인(특히, 모바일) 쇼핑 확산 : 저렴한 가격과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온라인 구매 확산 |
■ 해외 여행객 급증 : 내국인의 해외여행, 중국 등 외국인의 국내 여행 급증
| ▶ 글로벌 소비 증가 : 내국인의 해외 소비, 외국인(특히 중국인)의 국내 소비 증가 |
■ 몰링(malling)족 증가 : 주말에 복합쇼핑몰에서 가족/연인과 보내는 소비 계층 증가 | ▶ 몰링(malling) 소비 증가 : 쇼핑몰에서 쇼핑/놀이/공연 등을 함께 즐기는 몰링소비 증가 |
■ 주부의 사회진출 증가 : 맞벌이 507만 가구(43.8%)
| ▶ 주부의 시간 절약 서비스 증가 : 배달업종, 가사대행 등 주부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서비스 증가 |
유통 업태 트렌드 |
(1) 온라인 투자를 강화하는 대형마트
대형마트는 동반성장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로 영업시간제한, 의무휴일제, 판매장려금 규제 등으로 활동이 제한되고 있지만, 온라인 판매와 창고형 매장 강화, 자체 상품(PB) 및 글로벌 소싱 확대로 가격경쟁력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그림 1> 대형마트 매출액 및 성장률
(2) 온오프라인을 통합하는 백화점
매장에서 보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쇼루밍족 증가와 아울렛,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저가격 채널로의 고객이탈, 해외 직구나 면세점 등 백화점 대비 저렴한 채널로의 고객이탈 등의 위협요인이 있는 가운데 VIP, 외국인, 젊은 고객, 남성 고객 등 고객별 최적화 전략을 취할 것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작업으로 마케팅을 일원화하고 디지털 사이니지, 앱서비스, 스마트결제 등 옴니채널 전략을 강화할 것입니다.
<그림 2> 백화점 매출액 및 성장률
(3) 유통혁신을 도모하는 슈퍼마켓
주력 분야인 식료품 시장의 경쟁심화, 골목 상권 살리기 지원 사업 부진,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동반성장 요구가 증가되는 가운데 중소 슈퍼마켓 연합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로컬푸드 등 유통혁신과 서비스 상품 판매, 온라인판매와 배송서비스 강화 등으로 사업을 전개할 것입니다.
<그림 3> 슈퍼마켓 매출액 및 성장률
(4) 생활편의 용품을 판매하는 편의점
신규 출점 제한, 24시간 강제영업 금지, 경쟁 심화 및 수익률 하락이 예상되는 가운데 양적 성장보다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둘 것이다. 부실점포 구조조정 및 수익성 제고 위한 상품, 서비스 전략을 강화할 것이다. 1~2인 가구를 중심으로 근거리 소량 구매 패턴은 지속될 것입니다.
<그림 4> 편의점 매출액 및 성장률
(5) 모바일로 확장하는 인터넷쇼핑몰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소비트렌드 확산과 검색포털 서비스의 가격비교, 신규업체 시장 진입 등으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옴니채널 및 모바일 플랫폼 투자를 확대할 것입니다. 모바일 쇼핑이 인터넷쇼핑몰 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그림 5> 인터넷쇼핑몰 매출액 및 성장률
소비 성향의 급격한 변화, 모바일기기의 대중화, 소셜미디어의 일반화 등 기업과 개인이 스스로 살아남으려면 정부와 자치단체의 노력과 투자 못지않게 스스로가 변해야 합니다. 고객들이 외면하는 기업은 설 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 성향의 급격한 변화, 모바일기기의 대중화, 소셜미디어의 일반화 등 기업과 개인이 스스로 살아남으려면 정부와 자치단체의 노력과 투자 못지않게 스스로가 변해야 합니다. 고객들이 외면하는 기업은 설 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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