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기업도서

오케이 아웃도어닷컴에 OK는 없다.

등산장비 및 캠핑용품의 네이버, 아웃도어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인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이야기입니다. 2000년 초 자본금 3,700만 원으로시작해 6년 만에 업계 매출 1위를 차지하고, 2010년에는 매출 1,000억 원을 목표하여, 초창기 대비 2,000배 급성장이라는 유통업계 성공신화입니다. 

TV광고를 시작한 OK아웃도어닷컴  
국내 최저가 130퍼센트 보상제, 위조상품 300퍼센트 보상제, 3년 A/S 보장제, 실수 5천 원 보상제, 교환/환불 무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웃도어 인터넷쇼핑몰 1위로 올라선 OK아웃도어닷컴. 최근 텔레비젼 광고 등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 TV CF
 
인상적인 구절  
- 유방과 항우는 중국 진나라 말기에 천하를 놓고 다툰 인물이다. 비록 유방이 최후의 결전인 해하 전투에서 항우를 무찌르고 천하의 주인이 되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항우를 더 좋아한다. 항우는 성격이 잔인하고 인재를 등용하는 데도 인색했지만, 일당백의 기량을 가진 뛰어난 인물이었다. 무엇보다 한 번 출전하면 스스로 퇴로를 차단해 병사들이 목숨을 결고 싸울 수 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 막연한 환상과 기대로 달려들었다가는 백전백패다. 항우처럼 목숨을 걸고 전력투구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실패하면 죽는다는 각오로 자신의 모든 것을 던져야 성공할 수 있다.
- 실패는 단숨에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는 죽음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비장한 각오로 사업을 해야 한다.

오케이아웃도어닷컴에 OK는 없다
- 성공은 확률 게임이 아니다. 99퍼센트의 성공 가능성이 있더라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지 않으면 실패할 수 있고, 가능성이 1퍼센트에 불과하더라도 끝까지 물고 늘어지면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사업이다. 일단 확신을 갖고 시작하면 군견처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물고 늘어져야 한다. 성공 궤도에 오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수 없이 많은 난관을 참고 이겨내야 비로소 성공의 열매를 딸 수 있다.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물고 있는 이가 아프다고 놓고 싶어 한다면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

- 대부분의 사람은 큰 금액을 깍지 않고 적은 금액만 깍으려 든다. 백화점에서 50만원 짜리는 한 푼도 깍지 않고 사면서, 이제부터 아껴야 한다면서 5천원짜리 점심 먹던 것을 4천원 짜리로 바꿔먹으며 궁상을 떤다. 그러나 그렇게 한 달을 인내하며 아껴도 고작 3만원을 절약할 수 있을 뿐이다. 백화점에서 10퍼센트만 깎았어도 그 자리에서 5만원을 절약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사업하는 사람들도 이런 실수를 많이 저지른다. 예를 들어 1억원의 사업자금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매장 인테리어를 하는 데 들어가는 돈이 8,500만원이라고 하면 보통 8,500만원은 다 내고 나머지 1,500만원을 아끼려고 한다. 잘못돼도 한 참 잘못된 생각이다. 큰 금액인 8,500만원부터 깍아야 한다.
적은 금액이라고 안 깍아도 된다는 얘기는 아니다. 깍을 수 있는 큰 금액을 놔두고, 적은 금액 깍는 데 진을 빼지 말라는 것이지 적은 금액도 악착같이 깍아야 한다.

- 보통 기업을 평가할 때는 매출규모를 많이 따진다. 매출액이 클수록 큰 기업으로 인정받고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받을 때도 유리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많이 팔아도 순이익이 늘지 않는다면 속빈 강정이나 다름없다. 외형만 큰 거대기업보다 작지만 확실하게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훨씬 매력적이다.

- 핵심역량이 무엇인지를 망각한 채 다른 일에 필요 이상으로 손을 대면 부가가치를 높이기 어렵다. 핵심 역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부가가치는 높아질 수 밖에 없다.

- 단순히 전체 매출을 늘리는 것보다 1인당 매출액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을 더 뽑아 매출이 늘어났더라도 1인당 매출액과 순이익이 별반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감소했다면 그것은 성장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사람을 늘려 딱 그 사람이 움직인 만큼만 매출이 증가한다면 날품팔이랑 뭐가 다르겠는가. 1인당 매출이 늘어난다는 것이 회사가 실속있게 성장했다는 증거다.

- 의외로 많은 사람이 성격이 디테일을 보는 안목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꼼꼼하고 세심한 사람들은 작은 부분까지 잘 보고, 대범하고 시원시원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그런 안목이 떨어진다고 여긴다. 하지만 디테일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키우는 것이다. 디테일은 성격과 상관없다. 디테일의 필요성을 느끼고 노력하면 누구나 작은 부분까지 꿰뚫어보는 안목을 지닐 수 있다.

- 습관은 성공과 실패를 기르는 중요한 잣대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공통적인 습관을 갖고 있다. 생각하고 꿈꾸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모든 것을 부정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 약속한 것은 꼭 지키는 것,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 건강을 지키기 위해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 등 대부분 거강하고 좋은 습관이다.
- 습관은 무서운 힘을 갖는다. 똑 같은 능력을 가졌더라도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큰 차이가 난다.
- 성공과 실패는 하루 아침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 살아온 날들이 쌓여 성공을 만든다. 어느날 갑자기 운이 좋아서 성공가도를 달리기도 하고, 뜻하지 않은 사고로 갑작스럽게 실패의 나락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처음부터 정해져 있거나, 갑자기 결정된 것이 아니라 자신이 만들어 놓은 오랜 습관이 반영된 결과인 것이다. 습관은 그래서 중요하다. 성공을 방해하는 악습을 과감히 버리고 좋은 습관을 바꾸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 건강관리만큼 정직한 것은 없다. 솔직히 사업은 변수가 많다. 열심히 노력한다고 100퍼센트 성공하리란 보장이 없다. 하지만 건강은 다르다. 노력한 만큼 건강해질 수 있다. 타고난 체질이 허약해서, 혹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이라서 아무리 노력해도 건강해지거나 살을 뺄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부분 노력 부족인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