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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케팅/블로그

고객의 방문정보를 가르쳐주는 로그분석

홈페이지, 쇼핑몰,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과 같은 웹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측정을 통해 사이트개편, 콘텐츠변경, 고객서비스 방향 설정 등의 방향설정을 할 수 있다. 이번글에서는 로그분석의 개념과 기본적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눈 감고 사업하는 사람들  
사업이든, 업무든 일을 수행함에 있어 직감과 통찰력은 매우 중요하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의사결정을 돕는 다양한 시스템이 등장했지만, 사물의 핵심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은 언제나 중요성을 갖는다. 직감과 통찰력은 정보과잉과 분초를 다투는 경쟁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요소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직감과 통찰력은 아무런 정보와 데이터가 없이 도출되지는 않는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두꺼운 자료뭉치를 뒤적이다 섬광처럼 해답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Insight와 의사결정을 위해서 데이터와 정보는 여전히 중요성을 갖는다.

홈페이지, 인터넷쇼핑몰,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와 같은 웹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측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공짜로 말이다.

▲ 로그분석 개념도

웹에 접속한 사람은 자신의 형태를 로그(Log)라는 형태로 남기고 떠난다. 이 로그파일을 분석하면 그 사람이 어디서 들어왔는지, 어떤 키워드를 이용했는지, 들어와서 어떤 페이지를 보다 갔는지, 얼마나 머물다 갔는지, 최종적으로 고객이 빠져나간 페이지 어디인지 등 방문자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각주:1]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이 로그분석을 하지 않는 것은 그야말로 눈을 감고 사업을 하는 것과 같다. 암흑 속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잡지 못한 채 불빛이 보이기만 바라면서 열심히 달리는 것이다. 웹서비스의 의사결정과 방향설정을 감(感)으로 하기 보다는 데이터에 기반해서 해야한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하는 것은 더 중요하다.

홈페이지, 인터넷쇼핑몰, 페이스북 페이지 등은 기본적으로 서비스내에서 로그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에이스카운터, 로거 등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좀 더 정교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와 회사라면 유료보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는 구글 analytics(www.google.com/analytics서비스도 매유 유용하다. 
 
구글 analytics 서비스의 경우 이용절차도 간단하다. 구글에 계정을 생성한 후 분석하고자 하는 웹서비스를 추가하면 로그분석 추적코드를 생성해 준다. 이 코드를 자신이 운영하는 웹서비스의 </BODY>태그 전 시점에 삽입만 해주면 된다.(구체적인 사용방법은 다음번 포스팅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로그분석으로 알 수 있는 것들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사람은에게 방문객 분석 데이터는 사이트 전략 수립 및 고객관리전략 구현, 지속적인 마케팅 평가모델 수립 및 고객 관계 유지, 효율적인 시스템 관리 및 안정적이고 신뢰성있는 서비스 제공,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웹 Identity 구축  등을 위해 필요하다.

로그분석 데이터는 방문자의 성향과 웹서비스 활용실태를 파악하여 현 시장 환경 및 고객의 반응을 예측함으로써, 비즈니스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Who Visited?  - 누가 방문하는가?
 When Visited?  -  방문 시간은?
 -  주요 방문 요일은?
 Where did they come from?  -  어디를 통해서 방문하게 되는가?
 -  주요 검색엔진은 어디인가?
 What is there interests?  -  주로 방문하는 컨텐츠는 무엇인가?
 -  어떤 메뉴가 인기가 높은가?
 Why visited or exit?  -  검색엔진 방문 키워드는 무엇인가?
 -  사이트 내부에서는 어떤 검색으로 무엇을 찾는가? 
 How did they navigate?  -  어느 페이지에서 빠져나가나?
 -  방문객의 주된 이동 경로는 어디인가?
▲ 로그분석의 활용

로그분석을 통해 웹서비스의 방문자, 방문경로, 방문행위, 사이트 활용 등의 방문자에 관한 심층적인 정보들을 분석하여 서비스의 운영 및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로그분석은 일반분석과 통제분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일반분석은 로그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현황을 분석하는데 활용하는 반면 통제분석은 메뉴 및 디렉토리 데이터 연동에 따른 마케팅 및 전환율 분석에 활용한다.

분석/측정분야 설    명
트래픽분석   방문자 및 페이지뷰 등의 증감추세와 재방문 횟수분석
페이지/디렉토리분석 사이트 내 인기있는 페이지와 디렉토리 위주분석 
방문경로분석   사이트를 인지하여 접속하게 된 경위 및 검색엔진 키워드 등 분석 
방문자분석   방문자의 지리통계학적 분석 과 표준시간대 등 분석
네비게이션분석   쇼핑몰내 이동경로 및 특정페이지 내 링크/컨텐츠의 관심도 분석
시스템분석   방문자의 OS, 화면해상도, 브라우저 등 시스템적 요소분석 
▲ 일반적 로그분석 활용
 
분석/측정분야 설    명
마케팅/캠페인분석 키워드광고 등에 관한 관심도 분석
컨텐츠/상품분석 사이태 내 컨텐츠/상품의 관심도와 그 변화 추세 등 분석
시나리오(전환율)분석 회원가입율 , 장바구니 전환율 , 구매율 등 사이트 기획의도 및 캠페인 효과분석 
 ▲ 통제적 로그분석 활용
 
로그분석 측정 개념  
웹서비스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고객의 방문 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히트(Hit) , 페이지 뷰(Page view), 방문(Visit), 방문자(Visitor), 순방문자(Unique User), 세션(Session)들의 기본적인 측정단위를 이해해야 한다.  

히트
(Hit)  
히트는 방문자가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연결된 파일의 숫자를 말하는 것으로 한 페이지를 전송할 때 그 안에 포함된 그래픽, HTML 등의 모든 파일을 히트로 계산하고 있다. 
페이지 뷰
(Page View)  
페이지뷰 는 하나의 HTML문서를 보는 것을 말하며 인터넷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할 때 본 페이지를 페이지뷰로 계산한다.
방문
(Visit)   
사이트에 접속해서 일련의 페이지들을 연속적으로 접속했을 때 이를 하나의 방문으로 기록하여 계산한다.  
세션
(Session)  
방문자수는 엄밀히 말하자면, 실제 방문한 사람의 수는 아니며, 사이트내에서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인 움직임이 있었던 활동을 하나의 단위(Session)로 하여 그 수를 측정한 것이다.
순방문자
(Unique User)  
일반적으로 사이트의 방문자를 분석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며 해당일에 동일한 방문자가 중복하여 방문한 횟수를 제외한 값을 기준으로 측정된다.
 
■ 각주 ________________ 

  1. 웹서버는 방문객이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보여준 일련의 과정들을 로그파일이라는 형태로 남겨둔다. 로그파일에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였을 때 발생하는 풍부한 정보가 들어있으며 이러한 웹사이트 방문객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을 웹로그분석이라고 한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