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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케팅/블로그

측정하지 않는다면 소셜미디어마케팅 효과를 평가할 수 없다![로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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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등을 구축하는 기업들은 나름대로 추구하는 목적이 있다. 다양한 웹서비스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기 위함일 수도 있고, 고객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고, 직접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함일 수도 있다.

그러나 막상 웹서비스를 오픈한 후 기대이하의 성과에 실망을 하게 된다. 오픈만 하면 소비자들이 스스로 찾아와 기업에게 엄청난 이익을 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한 것이다. 터넷과 SNS에 대한 막연한 환상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기업과 개인이 홈페이지를 운영하든, SNS을 운영하든 그것을 만들고 운영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러나 고객이 어디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어떤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왔는지, 어떤 키워드를 이용했는지, 들어와서 어떤 페이지를 보다 갔는지, 얼마나 머물다 갔는지, 최종적으로 고객이 빠져나간 페이지 어디인지 등은 크게 궁금해 하지 않는다. 

구글 로그분석(analytics) 활용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로그분석 방법은 크게 로그파일 분석 방식과 스크립트 삽입 분석 방식으로 구분된다. 로그파일 분석 방식은 웹서버에 쌓인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스토리지 부담이 크고, 별도 운영 인력이 필요해 대기업이 아니면 사용하기 어려운 방식이다. 반면 스크립트 삽입 분석방식은 웹사이트에 분석용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실시간 분석이 용이하고, 스토리지 부담이 없으며, 가격도 저렴하여 많은 기업과 쇼핑몰에서 선호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로그분석 활용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구글 로그분석' 검색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서 '구글 로그분석'을 검색하여 'Google 웹로그 분석(
http://www.google.com/intl/ko/analytics)' 사이트에 접속한다.  

▲ 구글 로그분석 검색

2. 구글 계정으로 로그분석 서비스 로그인
추가 회원가입없이 구글 계정으로 로그분석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Sign up'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한다.

▲ 구글 계정으로 로그분석 서비스 로그인

3. 새로운 로그분석 계정 생성
계정이름, 분석하고자 하는 사이트 URL, Time zone, 접속지역, 서비스약관 등에 대한 사항을 입력하여 새로운 계정을 생성한다. 

▲ 새로운 로그분석 계정 생성

4. 추적코드 확인 및 복사
분석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추적코드가 생성된다. 해당 코드를 복사(Ctrl+C)한다.

▲ 추적코드 확인 및 복사

5.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추적코드 붙여넣기
생성된 추적코드를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의 </body>전 시점에 붙여넣는다. 홈페이지,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하단 회사정보가 있는 곳의 </body>에 삽입하여야 한다. 

▲ 분석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추적코드 붙여넣기

추적코드가 정상적으로 삽입되었다면 하루 정도의 시간이 흐른후부터 구글로그분석 사이트에서 로그분석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로그분석 데이터를
 활용하면 접속지역분석, 방문자 성향 분석, 유입경로 분석, 검색키워드 분석, 네비게이션 분석, 페이지 분석, 시스템 분석 등 100여개 이상의 다양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이렇게 얻어낸 로그데이터를 활용하여 미래 운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다.

로그분석 방법 및 범위  
로그분석 시 분석의 방법 과 범위를 설정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방문자관점, 페이지 관점, 시간관점, 경로관점으로 구분한다.
 
 구분 설명 분석내용 
방문자
관점
로그분석 기간 동안의 방문자 트래픽 증가 추이 및 방문소요시간 등의 방문자 이용행태분석에 활용 - 페이지뷰 현황추이분석
- 방문자 현황추이분석
- 순방문자 현황추이분석
- 방문소요시간 추이분석
- 프로모션 및 마케팅 관련
- 페이지뷰/방문자/순방문자 현황추이분석 
페이지
관점 
로그분석 기간 동안의 쇼핑몰 이용행태 분석  - 기처음접속 페이지 분석
- 마지막 접속 페이지 분석
- 인기있는 페이지 분석
- 디렉토리 분석 
시간
관점 
로그분석 기간 동안의 시간, 요일, 날짜별로의 반응 분석에 활용 - 가장 많이 방문하는 시간 분석
- 가장 많이 방문하는 요일 분석
-  시간별 / 요일별 반응 분석 날짜별 현황 분석 (방문/시간/페이지/경로 관점)
- 유입경로(검색엔진 등) 분석 
경로
관점 
방문 경로에 따른 각 단계별 전환분석에 활용 - 이벤트 페이지별 경로 전환율 분석
- 목표 단계별 경로 전환율 분석
- 검색엔진 등의 유입경로 분석
- 최적 채널(사이트) 분석
▲ 로그분석 방법 및 범위

웹서비스 운영자의 로그분석 활용  
로그분석 데이터는 지금까지 있었던 현상만 보여준다. 그 현상 안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은 웹서비스 운영자의 몫이다. 웹서비스(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 운영자가 지속적으로 분석해야 할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이벤트/캠페인 진행 후 방문자가 증가하였는지와 실제 매출로 연결되었는지? 
- 웹서비스 방문자의 평균 페이지 뷰 및 방문자가 사이트에 머문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 
- 재방문 비율은 얼마나 되고, 재방문하여 머문 시간은 증가하고 있는가? 
- 가장 모래 머문 페이지는 어디인가? 왜 그곳에 오래 머물렀는가? 
- 방문자는 어느 지역이 많은가? 
- 특정 페이지 내 어떤 링크(컨텐츠)를 선호하여 클릭하는가?
- 방문자는 사이트내에서 어떠한 경로로 이동하고 있는가? 이는 웹서비스 운영자의 의도와 일치하는가? 
- 어떤 컨텐츠/상품 카테고리를 가장 많이 둘러보는가? 이는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가?
- 어떤 제품을 가장 많이 보는가? 그 제품의 구매 추이는 어떠한가?
- 방문자중 로그인한 고객의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 방문자중 어느정도의 비율이 회원등록/이벤트에 등록을 하는가?
- 장바구니에 상품이 담길 비율과 최종 구매될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 어떤 구매 단계 중 방문자가 구매를 포기하는가?

페이지뷰-방문자-고객의 상관관계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의 로그분석 데이터 중 페이지뷰-방문자-고객의 다양한 반응에 따른 현상을 분석하고 여기에 관한 문제점을 찾아 적극적인 대응을 모색해야한다. 

페이지 방문자  고객  현상 대응전략 
↑  ↑  ↑  적절한 마케팅과 서비스 운영  고객분별 취약점 분석, 수익연계 
↑  ↑  서비스는 적절하나 마케팅 취약  가망고객 유입 전략 
↑  ↓  ↑  마케팅에 의한 일시적 현상  서비스개선을 통한 재방문 유도 
↑   ↓  ↓  마케팅 취약, 고정 사용자에 의한 서비스 집중  마케팅 강화, 집중사용 포인트 분석, 사용자 층 확대 전략 
↓   ↑   ↑   마케팅 활동에 의한 일시적 현상  서비스 개선을 통한 재방문 유도 
↓   ↑   ↓   기존 사용자 중심의 방문증가 원인 잠재  마케팅 강화, 서비스 개선 
↓   ↓   ↑   마케팅은 적절하나 서비스 취약  웹서비스 리뉴얼 필요 
   ↓   ↓    마케팅과 서비스 취약 웹서비싀 철수 전략 검토 
▲ 페이지뷰-방문자-고객의 상관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