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기업사례

대한민국 1인기업 대표주자 '공병호 박사'

대한민국에는 내공이 강한 1인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두다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가로 포지셔닝을 하고 있습니다. '1인기업 성공사례' 첫 번째 글로는 대표적인 1인기업가 공병호 박사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미국 명문대학 경제학 박사, 연구원장, 벤처기업 대표 등 화려한 경력과 안정된 직장을 포기하고 '1인기업'을 시작한 공병호 박사. 이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표적인 1인기업입니다.

▲ 공병호 박사

공병호 박사는 자신의 저서 '1인기업가로 홀로서기'에서 '공병호, 당신은 브랜드를 갖고 있으니까, 당신은 잘 알려져 있으니까, 당신은 무엇무엇이니까, 당신은 특별하니까......' 등의 이유를 들며 1인경영은 자신과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라고 단정하고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지 말라고 하고 있습니다. 1인기업은 공병호 박사만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안정된 삶을 추구하고 싶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기득권을 모두 포기하고 신념만으로 새로운일에 도전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대학교수라는 타이틀을 추구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새로운 길을 추구했다는 점에서 공병호 박사가 더욱 빛나는 이유입니다.

현재 진행형인 공병호 박사의 삶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09년 한 해 강연 257회.
- 2000년 이후 10년간 저서 71권.
- ‘공병호경영연구소’ 외에 공식 운영 사이트 5~6개.
- 직접 운영하는 자기경영아카데미 4개
- 공 박사가 90분 외부강연을 하고 받는 강연료는 평균 200만~300만원.
- ‘공병호아카데미’를 통한 하루 수입만 1000만원
- 강의, 컨설팅, 인세, 기업자문 등으로 1년에 버는 수입만 2005년 기준으로 30억원에 이름.

공병호 박사가 대단해보이면서도 거리감이 느껴지는 것은 화려한 경력과 실행력 때문일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공병호 박사와 같은 경력을 갖고 있지 못하며, 공병호 박사가 이야기 하는 것을 실행할만한 의지가 약한 것입니다. 알기는 하지만 자신을 변화시킬 용기는 없는 것이지요.

- 강한 각성의 순간이 있어야 한다.
- 뿌린대로 거둔다.
- 무슨일을 하든지 꾸준히 열심히 하라
- 선택과 집중을 하라
- 때로는 미쳐야 한다.
- 반듯하게 생각하라.
- 결정적 만남을 소중히 하라.
- 거듭 도전하라.
- 실패하면 일어서라
- 처음 시작했을 때의 마음가짐을 잃지마라
- 내적 성찰을 게을리 하지마라
- 최대한 과정을 충실하라.

위의 내용은 공병호 박사는 최근 KBS 아침마당 목요특강에서 20, 30대가 알아야할 성공법칙으로 제시한 것입니다. 공병호 박사를 통해서가 아니라도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 뻔한 내용을 왜 공병호 박사는 성공법칙으로 제시했을까요?

공병호박사가 제시한 12가지 성공법칙 중 외부적인 요인은 없습니다. 결국 자기와의 싸움이며 그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 성공이라는 열매를 딸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롭고도 지루한 자기와의 싸움을 해야합니다.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10년은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수 없이 많은 자기계발 서적을 읽고, 관련 강의도 듣고 그들이 말한 내용을 실천해왔는데 성공과는 거리가 멉니다. 왜 그럴까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어설프게 흉내만 냈을 뿐입니다. 치열한 자기와의 싸움보다는 머리로만 이해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무엇인가를 이루어내는 사람은 알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실행하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