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기업사례

디테일(detail)을 강조하는 한스컨설팅 한근태 대표

서울대학교 졸업, 대우자동차 최연소 이사 역임, 한국리더십센터 전문위원, 한스컨설팅 대표,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한스레터 등으로 유명한 한근태 대표. 보여지는 모습만으로는 '원래 잘 난 사람'같습니다. 그러나 한근태 대표는 원래 잘 난 사람이라기보다는 자신의 미래를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천한 사람 중 한 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의 중요성  
서울대를 나오고, 대기업 임원으로 근무한 모든 사람이 한근태 대표와 같지 않습니다. 똑똑한 머리와 화려한 경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한근태 대표는 '공학박사가 웬 컨설팅이냐'라는 주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40대 초반에 자신의 인생 노선을 과감하게 바꾼사람입니다. 한 인간으로써, 한 집안의 가장으로써 40대 초반에 인생 노선을 바꾼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일은 아닐 것입니다.

 "디테일에 강한 사람이 정말 강한 사람이다. 사소한 것을 사소하게 보지 않고 신경을 쓸 수 있는 사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사소한 것은 결코 사소한 것이 아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한스컨설팅 한근태 대표의 블로그(www.hansconsulting.co.kr)에 있는 글입니다.

한근태 대표는 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디테일'강조합니다. 우리사회는 꼼꼼한 사람은 통이 작다는 이유로 비아냥거리기도 하지만 한 분야에서 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보면 대부분 디테일에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류는 사소한 것을 지나치지만, 1류는 사소한 것까지 챙깁니다. 일을 함에 있어 '디테일'은 1류와 2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1인기업은 자신의 전문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1인기업을 시작한 후에 학연과 지연, 사회 경력 등을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한 두 건의 프로젝트는 수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 두 번의 기회에서 일을 꼼꼼히 처리하지 못한다면 시장의 평가는 냉정하게 돌아올 것입니다. 기대하는 정도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주어진일을 꼼꼼하게 처리하는 디테일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성장하는 방법을 배워라!  
사람들은 자신이 다니는 회사와 자신을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들어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많은 부러움을 받습니다. 본인 또한 삼성전자에서 근무한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삼성전자에 근무한다는 이유로 수없이 많은 하청업체 직원들이 머리를 조아립니다. 그러나 그 사람이 삼성전자를 퇴직하는 순간 상황은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삼성전자가 더 이상 자신을 보살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직장에 다니느냐가 아니라,  직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입니다.

▲ 한스컨설팅 한근태 대표

한근태 대표는 직장에서 월급이 적다고, 일이 많다고 불만만 하지 말고 기업에서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라고 합니다. 기업은 돈보다 더 중요한 기회를 준다는 것입니다. 직장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을 바라볼 때 그 사람은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엔지니어로 일하다가 인사 분야에 가서도 일을 해보고 영업 쪽에 가서도 일을 해보는 것입니다. 조금은 벅찬 일이라도 책임감을 갖고 일을 진행하다보면 그 사람은 그 만큼 성장하는 것입니다. 반면 자신이 잘하는 일만 계속해서 하려는 사람은 10년이 지나도 그 자리일 뿐입니다. 세상이 변하고, 주변 사람들이 성장한 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뒤쳐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한근태 대표를 통해 본 1인기업의 조건  
평균수명의 증가로 더 오래도록 일을 할 수 있음에도, 기업은 더 이상 고용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대학은 돈을 내면서 지식을 쌓았지만, 기업은 돈을 받으면서 경험을 축적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근태 대표의 말처럼 직장을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바라보고, 주어진 일을 디테일하게 처리할 수 있을 때 그 사람은 브랜드가 되는 것입니다.  1인기업은 꼭 회사를 그만두고 자신의 이름으로된 사업장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