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콘텐츠 창조능력과 지속적 학습능력

지식 프리에이전트의 조건  
다니엘핑크, 공병호박사, 톰피터스 등 많은 사람들이 1인기업의 가능성을 이야기하며 지식 프리에이전트의 조건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1인기업이 갖추어야 할 조건은 비슷합니다. 이번글에서는 콘텐츠창조능력과 지속적 학습능력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콘텐츠 창조능력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경영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콘텐츠 창조능력입니다. 그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조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함께 통찰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 콘텐츠 창조능력

콘텐츠 창조능력은 몇시간 강의를 듣고, 관련서적 몇권 읽는 것으로 터득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끊임없는 학습과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콘텐츠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한 법 입니다. 

콘텐츠 창조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보면 과거의 성공과는 상관없이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도전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하고 그것을 자신의 자산으로 삼아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열정적이며, 호기심이 많고, 적극적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질문하며, 생각을 합니다.


지속적인 학습능력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기기의 발달로 인류 역사상 어느 누구도 경험할 수 없을 정도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쉽게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그러나 '부유한 노예'의 저자 로버트라이시의 말처럼 대규모의 생산성 향상과 선택할 수 있는 자유 확대로 인해 우리의 삶은 더욱 필사적이 될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소비자로서 선택의 기회를 누리지만, 나머지 절반은 생산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공병호 박사는 1년에 5권 정도의 책을 집필합니다. 공병호 박사가 대단한것은 1년에 5권의 책을 집필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것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분야로 지속적인 영역확장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익숙한 것을 계속 하고 싶어합니다. 그 만큼 새로운것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지식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새로운것을 받아들이기 무섭게 또다른 것이 출현하고 과거의 것은 낡은것이 되고가고 있습니다.  
짧아지는 지식 수명주기를 지속적으로 갱신할 수 있는 1%의 1인기업에게만 부와 명예가 주어질 것입니다. 외부 자극 없이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