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기업이란

1인창조기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소호(SOHO)기업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습니다. 소호기업, 1인기업, 1인창조기업은 용어에 차이가 있을뿐 유사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최근 지식서비스분야만을 따로 떼어 '1인창조기업'이라 지칭하고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인창조기업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1인창조기업협회에 의하면 '창의적 아이디어, 기술 전문지식 등을 가진 자가 운영하는 1인 중심기업'1인창조기업이라고 합니다. 1인창조기업은 개인사업자, 주식회사, 프리랜서 등 기업형태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1인창조기업을 하기 위해 꼭 사업자를 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사업자없이 일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사업자등록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1인창조기업 대상업종으로는 창조적 아이디어로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이 높은 업종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반적 관점에서의 인터넷쇼핑몰과 소프트웨어, 인터넷서비스, 컨설팅, 디자인, 전시, 문화, 예술, 관광, 저술, 시나리오 제작 등 지식서비스가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은 중소기업청 업종 분류 개념으로는 1인창조기업에 포함되지 않지만 일반적 관점에서 1인기업으로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1인창조기업분류,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쇼핑몰, 무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지식서비스

위의 사항을 다시 정리하면 1인기업은 크게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쇼핑몰'과, 무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지식서비스'분류할 수 있습니다.

유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인터넷쇼핑몰은 창업 후 고객유입, 구매전환, 재구매, 로그분석 등이 사업운영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며, 무형의 제품을 판매하는 지식서비스는 영업활동, 사업제안, 프로젝트진행 등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각각의 활동에 대한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면 아직은 1인기업을 시작할 때가 아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속해 있을 때는 특정한 업무만 수행하면 되지만 1인기업은 스스로 수요창출에서 부터 고객관리까지 모든것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1인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핵심역량외에도 갖추어야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