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08 - 디지털혁명과 미디어 이용방식의 변화
2011/11/09 -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가 뉴스와 정보 취득방식을 바꾸고 있다!
2011/11/10 - 소셜미디어는 소외되었던 80%를 위한 것이다!
2011/11/11 - 소셜미디어는 양질의 콘텐츠가 정답이다!
2011/11/11 -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진화해 왔을까?
2011/11/14 - 소셜미디어가 주는 8가지 가치와 활용법
소셜미디어의 확산 |
소셜미디어 성격에 따른 분류 |
분류 |
대표적 서비스 | |
표현형 |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거닷컴, 텍스트큐브 등 |
마이크로블로그 |
트위터, 미투데이 등 | |
기타 |
위키피디아, 디그닷컴, 마가린 등 | |
관계형 |
멤버십 사이트 |
싸이월드, 카페(네이버/다음), 페이스북 등 |
공유형 |
비디오 공유 사이트 |
다음 TV팟, 유튜브, 판도라, 아프리카 등 |
사진공유사이트 |
플리커(flickr), 피카사, 슬라이드 등 | |
게임형 |
온라인 게임 |
와우, 리니지 등의 RPG게임 |
소셜미디어 형태별 특징 |
소셜미디어 |
콘텐츠형태 |
대표 서비스 |
특징 |
주요 활용방법 |
블로그 |
텍스트, 사진, 동영상, 태크, 트랙백, RSS, 링크 등 |
네이버/다음 포털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의 콘텐츠를 총괄하여 보존 가능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저장고 활용 |
마이크로블로그 |
텍스트, 인용링크, 사진, 위치정보 |
트위터, 미투데이 등 |
140자 이내의(미투데이는 150자) 단문, 링크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북마크적 역할이 큼 |
RT(ReTweet)를 발생시켜 소셜미디어 전체의 트래픽 향상에 이용 |
인맥을 기반으로 한 관계 지향용 |
텍스트, 사진, 동영상, 링크 등 |
페이스북, 싸이월드 등 |
이메일, 인스턴트메시징, 이미지, 동영상 공유를 합쳐놓은 형태 |
온라인상에서 자아표현을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형태 |
동영상 |
동영상 |
유튜브, tv팟(다음) 등 |
동영상 공유 |
바이럴 비디오의 저장공간 |
위치기반 |
사진, 텍스트, 위치정보 |
포스퀘어, 아임in 등 |
오프라인의 경험 공유 |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연계한 활용 |
사진공유 |
사진 |
플리커, 피카사 등 |
사진공유 |
공유 가능한 사진 앨범으로 활용 |
국내 주요 SNS 특징 |
서비스 |
페이스북 |
트위터 |
싸이월드 |
미투데이 |
SNS적 특징 |
느슨한 관계를 중심으로 한 폐쇄적 형태 Open API로 외부 협력자 참여 |
개방형 마이크로 블로그 메시지의 휘발성기 강함 유명인의 소셜미디어 구독형태 |
‘1촌’으로 대변되는 지인 중심 폐쇄형 서비스 인맥에도 등급을 두어 공개 여부 결정 |
트위터와 유사한 개방형 마이크로 블로깅 개방과 폐쇄 중간 형태 |
주 사용목적 |
친목과 인맥관리 |
정보 교류 |
친목과 인맥관리 |
일상 공유 |
인맥관계 |
친구 |
팔로워 |
일촌 |
미친 |
메시지양 |
담벼락의 경우 500자 |
140자 |
제한없음 |
150자 |
개설시기 |
2004년 |
2006년 |
1999년 |
2007년 |
주요제공서비스 |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업데이트 소식 친구 사진/동영상 질문하기 리스트 그룹 이벤트 노트 받아보기 |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타임라인 메시지 멘션(@) 리트윗 팔로잉 팔로우 |
프로필 게시판 방명록 사진첩 다이어리 일촌신청 |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모아보는 댓글 태그 미친 신청 미투밴드 미투앱 미투하기 |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거쳐 기존 미디어인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으로 정보나 뉴스가 확산되는 근원점 역할을 한다. 이에 명확한 방향설정과 내부조직과 조율, 타켓층 분석 등을 통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유사 기관에서 하고 있다는 이유로, 언론 등에 많이 언급되고 있다는 이유로만 접근한다면 목표한 것을 달성하기 어렵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에는 각각의 특징들이 있다. 과거 매스미디어에 대한 사고방식을 버리고 소셜미디어에 맞는 접근이 필요하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블로그에 퍼다 나른다거나,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만 트윗한다거나, 인간적 냄새가 나지 않는 무의미한 대화톤으로는 소셜미디어상에서 살아날 수 없다.
'SNS마케팅 > 소셜미디어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미디어(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운영프로세스 (0) | 2011.11.17 |
---|---|
기회만큼 커지는 소셜미디어 리스크와 대처방법 (0) | 2011.11.16 |
소셜미디어가 주는 8가지 가치와 활용법 (0) | 2011.11.14 |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진화해 왔을까? (0) | 2011.11.11 |
소셜미디어는 양질의 콘텐츠가 정답이다! (0) | 2011.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