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대한 이해가 먼저! |
장점 | 단점 |
빠른 정보 확산 및 재 확산, 매체로서의 영향력 증대 |
잘못된 정보 역시 빠르게 확산됨, 매체로서의 검증기능 미비 |
기존 미디어에 비해 낮은 비용으로 정보 전달 가능 | 상시적인 운영 리소스 발생 |
인맥기반의 네트워크 형성 + 개방형 인맥 구축 |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성 증가 |
타인과의 손쉬운 소통 및 정보공유 | 무의미한 시간 / 리소스 소모 |
자류로운 의사 표현 가능 | 언론과 달리 사회적인 책임이 없음 |
소셜미디어 운영 프로세스 |
단계 |
단계 명 |
세부 내용 |
1단계 |
전략 및 계획수립 |
■ 현황분석 |
- 동종업계 | ||
- 경쟁자 | ||
- 내부역량 | ||
■ 기본전략수립 | ||
- 목적 / 목표 수립 | ||
- 목표고객집단 | ||
- 네이밍 | ||
- 운영팀 구성 | ||
■ 운영가이드 작성 | ||
- 커뮤니티 운영 가이드 | ||
- 관리자 운영 규정 | ||
- 컨텐츠/커뮤니케이션 | ||
■ 기타 | ||
- 의사결정자의 의견 | ||
- 기타 전략 및 계획수립에 필요한 사항 | ||
2단계 |
구축 |
■ 계정생성 |
- 트위터 네이밍 / URL | ||
- 페이스북 네이밍 / URL | ||
- 블로그 네이밍 / URL | ||
■ 세팅 | ||
- 정보입력 / 검색노출 | ||
- 애플리케이션설치 / 연동 | ||
■ 애플리케이션 제작 | ||
- 랜딩페이지 | ||
- 소개 / 안내 | ||
- 프로모션 | ||
3단계 |
마케팅단계 |
■ 마케팅 |
- 해당 기관(기업) 네트워크 활용 홍보 | ||
- 초기 구독자, 팔로워, 팬 확보 | ||
■ 홍보 | ||
- 보도자료 | ||
- 홈페이지 | ||
- 관련기관(기업) | ||
■ 프로모션 | ||
- 프로모션 기획 및 진행 | ||
- 애플리케이션 기획 및 제작 | ||
■ 광고 | ||
- 목표고객 점검 | ||
- 구독자, 팔로워, 팬 확보 / 프로모션 연동 | ||
- 광고 집행 | ||
4단계 |
운영단계 |
■ 콘텐츠 |
- 기획 / 제작 | ||
- 블로그 운영 | ||
- 스케쥴링 | ||
- 콘텐츠 운영가이드 활용 | ||
■ 커뮤니케이션 | ||
- 고객 글 응대 | ||
- 고객 댓글 응대 | ||
- 쪽지, 멘션, 담벼락 들 응대 | ||
- 커뮤니케이션가이드 활용 | ||
■ 성과분석 | ||
- 성과지표 설정 | ||
- 마케팅 효과 분석 | ||
- 블로그 효과분석 | ||
- 트위터 효과분석 | ||
- 페이스북 효과분석 |
1인기업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0) | 2012.04.02 |
---|---|
웹마케팅(소셜미디어마케팅) 측정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가 우선이다! (0) | 2012.03.05 |
소셜미디어(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 운영프로세스 (0) | 2011.11.17 |
기회만큼 커지는 소셜미디어 리스크와 대처방법 (0) | 2011.11.16 |
특성에 맞는 소셜미디어 활용이 필요하다. (0) | 2011.11.14 |
소셜미디어가 주는 8가지 가치와 활용법 (0) | 2011.11.1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