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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케팅/소셜미디어활용

오프라인 사업자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포스퀘어(위치기반 SNS)'

트위터는 다음과 손을 잡고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했고(2011년1월19일), 페이스북은 정체 상태에 빠져 있는 싸이월드를 무서운 속도로 따라 붙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SNS서비스가 일반화되면서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포스퀘어'가 트위터, 페이스북에 이어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글에서는 포스퀘어의 개념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불만 전달이 어려웠던 구조  
홍길동이라는 사람이 점심을 먹기 위해 어떤 식당을 갔습니다. 그런데 식당은 지저분하고, 음식맛은 형편없었습니다. 여기에 손님을 맞이하는 주인의 태도도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이럴 경우 홍길동은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일반적으로 "다시 안 오면 돼지", '"내가 참고 말자!"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고, 좀 더 적극적으로는 주방장이나 사장님을 불러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행히 화가 풀리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홍길동은 다시는 그 식당을 찾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그 식당에 대한 의견을 남기는 방법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를 켠 후, 특정 사이트에 접속해서 회원가입과 로그인 후 자신의 불만을 올려야 합니다. 고객의 불만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고, 지역에 관계없이 노출되다보니 직접적으로 고객불만이 다른사람에게 전달되기는 어려운 방식입니다. 인터넷시대에도 인터넷을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았던 곳이 바로 오프라인 사업자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포스퀘어, 아임IN(KTH), 플레이스(다음), 플래그(SK컴즈), 플레이스북(LG유플러스) 등지도를 기반으로하는 SNS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도서비스는 지역을 기반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과거와 달리 소비자 평가는 직접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어 오프라인 사업자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면 홍길동이 방문한 식당이 지저분하고, 음식도 맛이 없고, 친절하지 않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켠 후 포스퀘어, 아임IN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바로 그자리에서 사진과 함께 "OOO식당 지저분하고, 맛도 없고, 불친절합니다"와 같이 손쉽게 의견을 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근처를 지나던 김철수라는 사람이 저녁을 먹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식당을 찾던 중 홍길동이 올린 글을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OOO식당을 가려던 마음을 변경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치기반 서비스 대표주자 '포스퀘어'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대표주자는 단연 '포스퀘어'입니다. 포스퀘어는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어떤 장소에 왔다 간다는 표시를 남겨두는 서비스로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500만명, 우리나라의 경우 5만명 정도의 사용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국 소셜미디어 매체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매쉬어블(Mashable)은 포스퀘어가 차기 트위터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까지 예측한 바 있는 서비스입니다.

포스퀘어는 지도서비스에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해 회원들끼리 사진과 글을 올리고 교환하는 등 일종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커넥트 서비스를 통해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연계가 됩니다. 여기에 체크인(특정 위치에 기록을 남기는 행위), 순위제공, 미션수행 같은 게임 요소까지 가미한 게 특징입니다.

국내 모 피자업체의 경우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해 매장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진행하는가 하면, 시중 음식점에서는 포스퀘어를 통해 체크인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무료음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실제 오프라인 매장이 모바일, 위치정보서비스, SNS를 만나면서 고객유입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에서 웹사이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 등으로 정보를 찾는 패턴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위치기반 서비스 사용자가 많아지면 기업들은 사용자 이동 경로와 취향 등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광고와 다양한 프로모션이 가능하게 됩니다. 맞춤형 정보가 타겟 사용자를 찾아가는 패턴으로 옮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글에서는 포스퀘어 회원가입과 함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