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소셜미디어활용

SNS를 통한 입소문마케팅의 변화

기업들은 최저비용으로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입소문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꿀벌이 윙윙거리는(buzz) 것처럼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해 말한다하여 버즈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이번글에서는 SNS(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서비스가 입소문마케팅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기업 주도하에 이루어졌던 입소문마케팅!  
소문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좋아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한 경우와 기업의 기획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참여한 경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소비자가 스스로 입소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지만 이런한 일이 일어나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소비자가 제품(서비스)에 만족하지 않아서라기보다는 입소문 활동이 번거로웠기 때문입니다.

'스타일난다' 착용후기 이벤트를 활용한 입소문마케팅

▲ 스타일난다 '착용후기' 이벤트

예를 들어 '김갑순'이라는 여성이 새로 구입한 청바지를 주변사람에게 추천하기 위해서는 구매한 회사 및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과 함께, 해당 제품에 대한 입소문 활동을 위해 '시간'이라는 자원을 활용해야 했습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인터넷에 접속한 후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이 있을 만한 곳을 찾아서 컨텐츠를 올려야 했습니다. 소비자가 정말로 좋아하는 제품이 아니라면 입소문 활동에 참여해야 할 이유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연유로 기업은 임의적으로 입소문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거나, 티저마케팅[각주:1], 댓가 지급을 통한 소비자 참여 등의 방식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쇼핑몰 1위인 '스타일난다'의 경우 매월 '착용후기 이벤트' 에 당첨된 고객을 대상으로 2만원의 적립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하루에 200여건이 넘는 구매후기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입소문마케팅이 SNS를 만나다!   
TV, 신문, 잡지, 인터넷 등에서 접한 광고보다는 주변의 친구들이 추천해주는 제품(서비스)이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자신이 구매한 청바지, 카메라, 노트북 등을 잘 구매한 것인지 확인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최근까지 수행했던 것이 지식검색과 구매후기와 같은 것이었습니다.
 
SNS를 통해 입소문마케팅이 변화하고 있다!

▲ SNS를 통한 입소문마케팅의 변화

그러나 지식검색과 구매후기 등의 컨텐츠는 내가 아는 사람들이 작성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뢰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라 할지라도 소비자로써는 진위를 판가름 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지식검색과 구매후기 등은 다른 대안이 없었기 때문에 참고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 맞는 표현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사용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의 SNS 서비스가 입소문에 직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나이키의 경우 소비자가 구매후기를 작성하면 해당글이 소비자의 트위터, 페이스북 담벼락을 통해 친구들에게 알릴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웹이 입소문마케팅을 아주 쉽고 자동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친구들에게 알리기 위해 더 이상 번거로운 활동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관심 있는 제품이 있으면 '좋아요'라는 버튼을 통해 자신과 친구들의 담벼락에 손쉽게 글을 남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것은 자신의 이름과 이미지를 사용하여 그 브랜드를 암묵적으로 지지한다는 뜻을 밝힌 것과 같습니다.

이제 소비자 개개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상태메시지를 업데이트하거나, 담벼락에 글을 쓰고, 선물을 주고 받고, 이벤트 참석여부를 알려주고, 특정 페이지에서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고, 징가와 같은 소셜 게임을 할 때마다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친구들에게 손쉽게 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와 같은 SNS서비스는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가져오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SNS에서 보내는 시간은 분명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환경과 내부 역량에 따라 활용방법은 달라질 수 있지만 SNS를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명확한 것 같습니다. 

주석

  1. 주로 신제품의 출시 이전에 사용되는 마케팅 기법으로 상품의 정체를 일시적으로 숨겨 시청자를 궁금하게 만듬으로써 상품에 대한 관심과 주목을 극대화 시키는 효과를 갖는 광고방식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