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따라잡기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옥외광고 열전

"광고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모든 유료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대중적(nonpersonal) 정보 제공이나 판촉활동이다"

- 미국마케팅협회(1963) -


광고는 일상을 담고 있다!  
광고는 목적에 따라 크게 제품광고, 기업광고, 공익광고로 분류할 수 있다. 제품광고는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접하는 것으로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판매할 목적으로 하는 광고를 말하며, 기업광고는 두산그룹의 '사람이 미래다'와 같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광고를 말한다. 공익광고는 '금연'과 같이 공공의 이익이나 사회적인 이미지 광고를 말한다.

광고는 비용면에서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그 시대의 경제구조와 소비구조, 트렌드를 담고 있기도 하다. 광고는 제품을 판매하려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사회와 문화를 반영하는 문화상품이기도 한 것이다. TV광고의 경우 15초 이내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담아내야 하며, 인쇄매체의 경우 색채감이나 예술성 같은 광고의 특징은 문화적 가치가 높다. 광고를 통해 한 시대의 소비생활과 일상사를 살펴볼 수 있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며 일상이다

광고시장은 인터넷, 모바일, SNS, 위치정보, 증강현실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미디어들이 TV, 신문과 같은 매체들을 밀어내며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또한 소비재가 고급화되고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미디어들이 많아지면서 창조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들도 증가하고 있다. 넘쳐나는 정보로 사람들의 짜증은 늘어가고 있지만 모두 다 그런것은 아니다. 목표고객에게 잘 타겟팅된 광고나 재미있는 광고들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준다. 기발한 옥외광고를 살펴보자.

기발한 옥외광고들
 
■ 3M 안전유리
-  
다국적 소재기업인 3M에서 어떤 충격에도 끄덕없는 안전유리를 이렇게 홍보하기 위해 설치한 옥외광고물이다. 설명이 필요없다.

■ 음주운전 전용 주차공간
- 음주운전은 하면 안 되겠다

■ 사무용품 홍보물
킨코스의 사무용품을 알리는 홍보물이다. 작은 아이디어이지만 기발하다.

■ 체육관 광고
동네 헬스장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스파링파트너 체육관 광고이다. 

■ 건전지 광고
- 기가막힌 발상의 전환이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적은 비용으로도 충분히 광고할 수 있다.

■ 미용실 광고
- 미용실 전단지 광고이다. 연락처를 뜯고 싶어진다.

■ 발레학원 광고
- 멀리서 봐도 발레학원임을 알 수 있다. 구구절절 설명할 필요 없다.

■ 치과 광고
- 연락처를 떼어 가면 이빨이 빠져서 더욱 익살스럽다.

 
■ 파아노 학원 광고
- 피아노 건반을 잘 활용했다.

 
 ■ 연극 홍보
이발소에 관한 연극을 홍보하는데 사용되었다고 한다. 광고효과를 측정해본 결과 이 마케팅 활동을 통해 티켓판매가 60% 증가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