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모델

인터넷 경제의 15가지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

인터넷이 가져다 준 새로운 기회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산업화시대에는 불가능하였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참여, 개방,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웹2.0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인터넷 경제의 비즈니스 모델을 ITIF에서 15가지 유형으로 정리한 자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전자유통 IT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유통 기반 사업모델 보다 저가로 상품과 서비스 제공 E TRADE, lendingtree.com esurance.com, ING BANK, NetFlix, iTunes, PayPal
부분소유(fractional ownership) 인터넷을 통한 스케줄링을 통해 자산의 한시적 이용이 가능한 시간대 동안 소유 ZipCar, FlexCar, NetJets, FlexJet
유휴 생산 마케팅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미사용 사업 자산을 식별하여 판매 priceline.com, Total Quality Logistics, Lastminute.com
다이내믹 가격설정 수요 또는 공급 변수들의 등락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온라인상의 가격을 변화시킴 Dell, Amazon
경매 또는 공급과 수요를 시장을 묶어 활성화하는 매칭 시장 수요 소비자와 제품 또는 서비스 공급자를 집결, 경매와 매칭을 통해 공급과 수요를 재분배 eBay, monster.com, match.com, Expedia, GSA Autions, Chemconnect
새로운 웹기반 상거래 플랫폼 인터넷을 완전히 새로운 상거래 플랫폼을 생성, 여기에 참여할 서드파티를 모집하여 수익 창출 eBay, Amazon, Sitoa
아웃소싱과
클라우드컴퓨팅
고객 대신 복잡한 업무를 기업이 대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 IBM e-Business On Demand, Amazon Web Services
소프트웨어 이용 서비스 기업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라이선스 구매 없이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이용 Salesforce.com, Google Apps
사용당 과금 정책 주문형 또는 사용당 과금 서비스 Progressive Insurance "Trip Sense" Program
정보 기반 맞춤 서비스 테이터마이닝을 이용, 맞춤화된 상품의 추천 또는 서비스 제공 Amazon, NetFlix, Rhapsody 등의 협업 필터링
대량 맞춤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에도 불구하고 개인별 맞춤화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 Dell, Nike, Mini, DowCorning
항시서비스 인터넷을 통해 언제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 Phoenix University, Concord School of Law, Cisco Systems, Ingram Micro
광고 기반 검색, 콘텐츠, 서비스 유료 기업 광고 유치를 통해 웹 이용자에게 무료로 콘텐츠와 검색서비스 제공 Google, Yahoo!
소셜 미디어/소셜 마켓플레이스 사람들 사이의 만남 공간을 제공하고 교류를 지원 Facebook, Linkedin, Twitter, ySpace
추천 기반 모델 웹사이트 추천 후 매출이 발생할 때마다 수수료를 받음 Weddingchannel.com, Yesmail
자료출처:ITIF(201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