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가져다 준 새로운 기회 |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산업화시대에는 불가능하였던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참여, 개방,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웹2.0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인터넷 경제의 비즈니스 모델을 ITIF에서 15가지 유형으로 정리한 자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전자유통 | IT를 활용하여 오프라인 유통 기반 사업모델 보다 저가로 상품과 서비스 제공 | E TRADE, lendingtree.com esurance.com, ING BANK, NetFlix, iTunes, PayPal |
부분소유(fractional ownership) | 인터넷을 통한 스케줄링을 통해 자산의 한시적 이용이 가능한 시간대 동안 소유 | ZipCar, FlexCar, NetJets, FlexJet |
유휴 생산 마케팅 |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미사용 사업 자산을 식별하여 판매 | priceline.com, Total Quality Logistics, Lastminute.com |
다이내믹 가격설정 | 수요 또는 공급 변수들의 등락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온라인상의 가격을 변화시킴 | Dell, Amazon |
경매 또는 공급과 수요를 시장을 묶어 활성화하는 매칭 시장 | 수요 소비자와 제품 또는 서비스 공급자를 집결, 경매와 매칭을 통해 공급과 수요를 재분배 | eBay, monster.com, match.com, Expedia, GSA Autions, Chemconnect |
새로운 웹기반 상거래 플랫폼 | 인터넷을 완전히 새로운 상거래 플랫폼을 생성, 여기에 참여할 서드파티를 모집하여 수익 창출 | eBay, Amazon, Sitoa |
아웃소싱과 클라우드컴퓨팅 |
고객 대신 복잡한 업무를 기업이 대행하거나 서비스를 제공 | IBM e-Business On Demand, Amazon Web Services |
소프트웨어 이용 서비스 | 기업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라이선스 구매 없이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이용 | Salesforce.com, Google Apps |
사용당 과금 정책 | 주문형 또는 사용당 과금 서비스 | Progressive Insurance "Trip Sense" Program |
정보 기반 맞춤 서비스 | 테이터마이닝을 이용, 맞춤화된 상품의 추천 또는 서비스 제공 | Amazon, NetFlix, Rhapsody 등의 협업 필터링 |
대량 맞춤화 |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대량 생산에도 불구하고 개인별 맞춤화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 | Dell, Nike, Mini, DowCorning |
항시서비스 | 인터넷을 통해 언제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 | Phoenix University, Concord School of Law, Cisco Systems, Ingram Micro |
광고 기반 검색, 콘텐츠, 서비스 | 유료 기업 광고 유치를 통해 웹 이용자에게 무료로 콘텐츠와 검색서비스 제공 | Google, Yahoo! |
소셜 미디어/소셜 마켓플레이스 | 사람들 사이의 만남 공간을 제공하고 교류를 지원 | Facebook, Linkedin, Twitter, ySpace |
추천 기반 모델 | 웹사이트 추천 후 매출이 발생할 때마다 수수료를 받음 | Weddingchannel.com, Yesmail |
자료출처:ITIF(2010.3.10)
'비즈니스모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디오 대여점을 통해 본 비즈니스모델의 중요성(블록버스터와 넷플릭스) (0) | 2010.04.22 |
---|---|
서비스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수립 (0) | 2010.04.15 |
비즈니스모델과 아라빈드 안과 병원 (0) | 2010.03.30 |
주류 미디어였던 '신문'이 놓쳐던 생활정보지 사업 (0) | 2010.03.27 |
1인기업에게 비즈니스모델이란? (1) | 2010.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