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기업도서

전략적 사고(왕대리를 구하라!)/박남규 저/트리일러앤컴퍼니

왕대리를 통해 본 전략적 사고  
전략적 사고(왕대리를 구하라!)는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박남규 교수가 집필한 책입니다.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전략적 사고에 대한 개념을 왕재수라른 신입사원을 통해 재미있으면서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이 읽기 편한 수준으로 기업의 미션, 전략적 비전, 외부환경분석, 산업구조 분석, 내부역량 분석, 저원가전략, 차별화 우위, 전사전략, 핵심역량 등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소설형태로 전략적 사고를 설명하다보니 전략 수립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이론과 사례를 소개하는 수준에에 머물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어렵게 느껴지는 전략적 사고를 에피소드 형식으로 재미있게 전달하려는 시도와 함께 내용의 구성도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찾아라!  
전략적 사고란 기업의 생존, 성장 및 발전을 위해서 기업이 이룩한 오늘의 성과보다는 미래를 먼저 생각하고 자기 회사만을 생각하기에 앞서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을 먼저 고려하며, 미래를 위해서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마음자세를 말합니다.

오늘의 성과보다는 미래를 먼저 생각
어떠한 기업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존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미국 기업의 평균수명은 1935년도에 90년에서 2005년도에는 15년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5년도에 100대 기업 중 현재 생존하는 기업은 12개에 불과합니다. 즉 현재 기업의 성과가 좋다고 해도 가까운 미래에 위기에 처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을 먼저 고려
과거에 성공을 가져다 주었던 강점에 집착하기 보다는 변화하는 경쟁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가올 경쟁에 대해서 항상 경계하고 준비해햐 하는 것입니다. 계속적인 개선활동이 없으면 현재보다는 좋아지기보다는 나빠질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현재 좋은 성과를 내고 있더라도 현재보다 더 좋아질 수 있는 대안을 계속해서 찾아가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미래를 위해서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 지를 고민하는 마음 자세
경영전략의 핵심은 선택과 집중입니다. 그러나 선택과 집중사이에는 '포기'도 존재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현재 갖고 있는 사업들을 쉽게 포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미래에 대한 전략은 선택을 하기에 앞서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 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실천함으로써 실현 가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