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1인경영시대 : (주)비즈웹코리아

1인기업 1인경영시대(강력한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이전글 보기
2011/11/08 - 디지털혁명과 미디어 이용방식의 변화
2011/11/09 -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가 뉴스와 정보 취득방식을 바꾸고 있다!
2011/11/10 - 소셜미디어는 소외되었던 80%를 위한 것이다!
2011/11/11 - 소셜미디어는 양질의 콘텐츠가 정답이다!
2011/11/11 -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진화해 왔을까?
2011/11/14 - 소셜미디어가 주는 8가지 가치와 활용법

소셜미디어의 확산  
정보나 뉴스를 생산하는 사람의 증가,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의 심리, 정보통신기기의 발달 등으로 소셜미디어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모든 콘텐츠가 사용자들로부터 나오고, 사용자들의 상호 작용과 관계 확장에 의해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성장한다. 사람들은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과 같은 SNS에서 자신의 일상을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또 하나의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렇게 공유된 콘텐츠는 지인간의 신뢰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설득력이 높다. 향후 소비자들은 보다 진화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사고와 생각을 전달하는 비중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다.

소셜미디어 성격에 따른 분류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의와 분류는 학자와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성격에 따라 분류하면 표현형, 관계형, 공유형, 게임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분류

대표적 서비스

표현형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거닷컴, 텍스트큐브 등

마이크로블로그

트위터, 미투데이 등

기타

위키피디아, 디그닷컴, 마가린 등

관계형

멤버십 사이트

싸이월드, 카페(네이버/다음), 페이스북 등

공유형

비디오 공유 사이트

다음 TV팟, 유튜브, 판도라, 아프리카 등

사진공유사이트

플리커(flickr), 피카사, 슬라이드 등

게임형

온라인 게임

와우, 리니지 등의 RPG게임

▲ 소셜미디어 성격에 따른 분류

소셜미디어 형태별 특징  
소셜미디어 성격적 분류와 유사한 방식이지만 소셜미디어 형태별로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인맥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지향용, 동영상공유, 사진공유, 위치기반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으며, 각각의 형태에 대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다.

소셜미디어
 형태

콘텐츠형태

대표 서비스

특징

주요 활용방법

블로그

텍스트, 사진, 동영상, 태크, 트랙백, RSS, 링크 등

네이버/다음 포털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며 사용자의 콘텐츠를 총괄하여 보존 가능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저장고 활용

마이크로블로그

텍스트, 인용링크, 사진, 위치정보

트위터, 미투데이 등

140자 이내의(미투데이는 150자) 단문, 링크를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북마크적 역할이 큼

RT(ReTweet)를 발생시켜 소셜미디어 전체의 트래픽 향상에 이용

인맥을 기반으로 한 관계 지향용

텍스트, 사진, 동영상, 링크 등

페이스북, 싸이월드 등

이메일, 인스턴트메시징, 이미지, 동영상 공유를 합쳐놓은 형태

온라인상에서 자아표현을 통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형태

동영상

동영상

유튜브, tv팟(다음) 등

동영상 공유

바이럴 비디오의 저장공간

위치기반

사진, 텍스트, 위치정보

포스퀘어, 아임in 등

오프라인의 경험 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연계한 활용

사진공유

사진

플리커,

피카사 등

사진공유

공유 가능한 사진 앨범으로 활용

▲ 소셜미디어 형태별 특징

국내 주요 SNS 특징  
다양한 소셜미디어 중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미투데이에 대한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서비스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미투데이

SNS적 특징

느슨한 관계를 중심으로 한 폐쇄적 형태

Open API로 외부 협력자 참여

개방형 마이크로 블로그

메시지의 휘발성기 강함

유명인의 소셜미디어 구독형태

‘1촌’으로 대변되는 지인 중심 폐쇄형 서비스

인맥에도 등급을 두어 공개 여부 결정

트위터와 유사한 개방형 마이크로 블로깅

개방과 폐쇄 중간 형태

주 사용목적

친목과 인맥관리

정보 교류

친목과 인맥관리

일상 공유

인맥관계

친구

팔로워

일촌

미친

메시지양

담벼락의 경우 500자

140자

제한없음

150자

개설시기

2004년

2006년

1999년

2007년

주요제공서비스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업데이트 소식

친구

사진/동영상

질문하기

리스트

그룹

이벤트

노트

받아보기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타임라인

메시지

멘션(@)

리트윗

팔로잉

팔로우

프로필

게시판

방명록

사진첩

다이어리

일촌신청

프로필

상태 업데이트

모아보는

댓글

태그

미친 신청

미투밴드

미투앱

미투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언급된 내용들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거쳐 기존 미디어인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으로 정보나 뉴스가 확산되는 근원점 역할을 한다. 이에 명확한 방향설정과 내부조직과 조율, 타켓층 분석 등을 통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유사 기관에서 하고 있다는 이유로, 언론 등에 많이 언급되고 있다는 이유로만 접근한다면 목표한 것을 달성하기 어렵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에는 각각의 특징들이 있다. 과거 매스미디어에 대한 사고방식을 버리고 소셜미디어에 맞는 접근이 필요하다.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블로그에 퍼다 나른다거나,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만 트윗한다거나, 인간적 냄새가 나지 않는 무의미한 대화톤으로는 소셜미디어상에서 살아날 수 없다. 

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