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1인경영시대 : (주)비즈웹코리아

1인기업 1인경영시대(강력한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성공컨설턴트 류석우씨가 실제 강의를 통해 검증된 사실적 체험을 토대로 쓰여진 것으로 2004년도에 출간된 책입니다. 이 책은 모든 강의의 기초가 되고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기법들을 담고 있어 무리 없이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강사의 단계  
저자는 강사를 스피커, 가이드, 컨설턴트, 멘토의 단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단계는 '스피커'로 가장 낮은 단계의 수준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들을 단지 상대방에게 설명하여 전달하는 능력만을 가진 강사입니다.

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꿈꿔라
2단계는 '가이드'로 자신들이 가진 정보를 전달하면서 청중에게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수준입니다. 청중이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설명방법이나 특별한 ‘예제’ 등을 통해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수준의 강사입니다. 하지만 '동기부여'라는 것이 빠져있기 때문에 특정한 분야를 제외하고는 유능한 강사로 인정되지 못합니다.

스피커나 가이드 수준의 강사는 표면적 목적달성 위주의 강의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지식과 정보 전달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며, 단순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수준입니다.

3단계는 '컨설턴트'로 자신들의 강의를 통해서 수많은 이들에게 동기부여를 시켜 인생을 성공적으로 컨설팅 해 주는 가치 있는 일들을 하는 강사로서 청중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심어줄 수 있는 강사입니다. 컨설턴트 수준의 강사들은 자신이 하는 강의에 대한 목적달성뿐만 아니라 그 강의를 통해 얻어낼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응용하여 그 강의에서 뽑아낼 수 있는 무한대의 가치를 창출하는 강사입니다.

4단계는 '멘토'로 강사의 최고 수준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통해서 청중을 완전히 사로잡는 강사로서 그 강의를 듣는 이들이 강사를 스승으로 느낄 정도로 감동을 전하는 강사입니다. 강의를 통해 청중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뿐 아니라 각 분야의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영향력을 가진 강사로 진실함과 인간미 넘칩니다.

컨설턴트나 멘토 수준의 강사는 내면적 동기생산 위주의 강의를 합니다. 단순한 목적달성을 위한 정보 전달이 아닌 인간의 내면에 새로운 동기를 생산할 수 있는 강의로, 강의 속에서 무한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명 강사의 자세  
- 충심으로 위하라 : 강의를 통해 단지 지식과 정보의 전달이 아닌 청중이 변화하여 나아지기를 원하는 진실한 마음으로 강의에 임해야 한다.
- 매 순간 모든 것을 집중하라 : 강사는 강단 위에서는 개인이 아니다. 때문에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공인으로서의 자세를 잊지 않고 강단에서 청중을 위해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라.
- 새롭지 않다면 강의를 멈춰라 : 항상 변화를 추구하며 자신의 강의를 업그레이드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라! 똑같은 강의는 반복되면 될수록 자신의 강의 수준을 갉아먹는가.
- 매력적인 외모를 가꿔라 : 강사는 청중의 시선을 한 몸에 받는 무대 위의 배우와도 같다. 청중이 호감을 느낄 수 있는 외모를 가꾸어라.
- 강의 대상과 거리를 유지하라 : 강사는 청중에게 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인적으로 사적인 관계를 친밀하게 갖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 금기 사항을 철저히 지켜라
※ 강의 금기 사항
- 시간엄수 : 강사에게 있어서 시작 시간과 끝나는 시간은 생명과도 같다
- 사실에 근거한 강의 : 강사의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 신중 하라.
- 겸손 : 청중을 최대한 예우하며 강의를 하라! 그것이 곧 자신을 높이는 일이다.
- 언행일치 : 강사는 자신의 강의에 대해 책임을 지고 스스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말과 행동이 다를 경우, 그 강사의 생명은 끝이다.

강의 내용을 구성하는 4가지 요소  
1. 왜(Why)? : 강의를 듣는 사람들에게 그 강의를 ‘왜 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목적을 설정해 주는 내용입니다. 강의 시작과 동시에 통상 서론 부분에 구성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과 변화를 하여 이룰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며 청중을 적절히 자극합니다.
2. 무엇을(What)? : 강의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핵심을 말하는 것입니다. 강의의 가장 주된 내용들이 담겨져 있는 부분입니다. 교육생이 핵심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하나 하나 잘 정리하여 짚어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충분히 설명하여 청중이 쉽게 이해하고 수긍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3. 어떻게(How)? : 내용의 핵심을 제시했다면 핵심을 들은 청중에게 그 핵심이 제시하고 있는 방향과 구체적인 행동 절차, 또는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명확한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빠지면 정보를 전달하면서도 효과를 제대로 얻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4. 비전(Vision)? : 강의의 내용을 통해서 변화하게 된 나의 미래에 대한 혜택과 모습을 어필함으로써 강의를 통해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최고의 무기입니다. 핵심의 뒷부분에서 자주 쓰이지만, 비전이라고 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감초처럼 들어가더라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요소입니다.

명강사의 고급기술  

1. 서론을 적어서 시작하라
- 요약 강의록을 준비하라

2. 말의 속도 조절로 정상 페이스를 찾아라
- 첫 5분의 긴장을 푸는 비결
- 시작은 천천히, 또박또박

3. 음향 상태를 필히 점검하라
- 음악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라
- 오프닝 멘트 때와 마루리 때에 활용하라

4. “___다. __까. ___죠.” 어법을 활용하라.
- 표현 방식을 신중히 선택하라
- 자연스럽고 예의 바른 언어 습관을 길러라.

5. 유머를 삽입하라
- 웃을 기회를 만들어라.
- 유머집을 활용하라.

6. 멀티 기법을 활용하라
- 화면을 재미있게 구성하라
- 강의에 유용한 도구들을 새롭게 개발하라.

7. 제스처를 적절히 사용하라
- 제스쳐를 연습하라.
- 유도해야 할 청중 제스쳐 (고개 끄덕이기),
- 적극적으로 듣는 제스쳐를 습관화하라.

8. 명확한 질문을 하라
- 포괄적인 질문을 삼가라
- 반복 질문은 청중을 불필요하게 긴장시킨다.
- 객관식 질문기법을 활용하라.

9. 셀프 티업(self tee-up)을 적절히 구사하라

10. 훌륭한 멘트를 모방하라

11. 모델(MODEL) 창고를 만들어라
- 지식을 모아 모델화하라
- 나만의 예제와 모델을 풍부하게 모아 두라

12. 트러스트 톤을 구사하라
- 상대방이 말하는 목소리나 말의 속도, 음정의 고저에 따라 전달되는 신뢰도에 차이
- 청중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목소리의 범위(tone)을 찾아라.
- 자신의 목소리를 연구하라.
- 믿음의 소리는 배에서 나온다.
- 발음을 명확히 하라

13. 강약-중강-약
- 강조하는 억양만 쓰면 오히려 산만해진다.
- 강의 억양을 혼자 연습하라.
- 문장도 강약으로 읽어라.
- 말의 속도를 조절하라.
- 감동을 주는 낙하법

14. 시선처리
- 전체적으로 보는 시선 처리
- 거울을 들여다보며 시선 처리를 연습하라.
- 철저한 강의 준비가 시선에 자신감을 준다.

15. 강의 시뮬레이션
- 명강사일수록 강의 예행 연습에 매달린다.
- 연습한 강의와 즉발 강의는 차이가 분명 난다.

16. 정리 또 정리
- 정리 : 강의 효과를 최대한 만드는 것
- 반복 정리법 : 강의를 하는 중간중간 앞에 나온 내용을 반복적으로 짚어가면서 정리하는 기법
- 결론 정리법 : 특별한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나 핵심들이 서로 연계성을 갖지 않을 때 사용되며 강의 핵심을 전부 전달하고 나서 전체적인 결론을 맺으며 정리를 해 주는 방법


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