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종성은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비즈웹코리아 대표이사로 경영전략, 비즈니스모델, 마케팅전략, 디지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창업 등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LG그룹, CJ그룹, 금호그룹, 대교그룹, 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중소벤처기업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에서 지난 10여 년간 2,000회가 넘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대한민국 최초로 창업학 석사를 취득한 후 현업의 실무경험을 체계화하기 위해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마케팅의 정석>, <인터넷마케팅 & 사업계획서 만들기>, <창업실무>, <1인기업 실무지침서>, <인터넷쇼핑몰 실무지침서> 등 다수가 있습니다.
지식이 경쟁력의 원천인 사회에서 '강력한 개인의 시대' 블로그는 현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 경영지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디지털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마케팅 전략수립과 실행방안, 창업 등과 관련하여 강의, 컨설팅, 자문, 도서집필 등에 대한 문의 바랍니다.
■ 강력한 개인의 시대 블로그 운영자 연락처
▷ 이름 : 은종성 (주식회사 비즈웹코리아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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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락처 : 070-8275-8245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의 정석
0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과 비즈니스모델을 변화 - 테크놀로지, 강력한 개인의 등장, 연결성 등 마케팅 환경의 변화 - 고객가치를 만드는 것과 고객가치를 전달하는 활동 - B2B(B2G) / B2C 마케팅 활동의 전제조건 |
02. 소비자행동의 변화 | -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 -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얻고 구매를 하는가? - 소비자 구매행동을 변화시키는 요인들 - 소비자 행동 관점과 마케팅 퍼널(funnel) 구조의 이해 |
03. 마케팅 환경분석 | - 거시적 환경의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거시환경 분석과 사례 - 산업구조는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산업환경 분석과 사례 - 경쟁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경쟁자(기업) 분석과 사례 - 우리 기업의 내부역량은 어떠한가? 내부역량분석과 사례 |
04. 마케팅 전략수립 | - 마케팅 포지셔닝도출과 고객 페르소나(Persona)의 이해와 사례 - STP관점의 마케팅 전략수립, 4P 관점의 마케팅 실행체계 이해와 사례 - 고객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싶은가? 포지셔닝 방법론 이해와 사례 - 고객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방법론 페르소나(Persona) 도출방법 |
05. 마케팅 실행체계 | - 제품 정의하기 : 핵심편익, 유형제품, 확장제품 - 얼마에 판매할 것인가? 가격책정의 원칙 -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유통채널 설계하기 - 온오프라인 연결과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
06.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온오프라인 마케팅 채널 구축과 브랜디드 콘텐츠 - 단계에 따른 퍼널 전략(Funnel Strategy) - 데이터 중심의 마케팅 성과 측정방안 |
07. 마케팅 채널구축 |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채널구축 방법 - 홈페이지, 쇼핑몰, SNS(페이스북 페이지, 유튜브, 블로그 등) 채널구축 - 논리적 요인을 바탕으로 감성적으로 설득하는 방법 - 고객 인사이트에 기반한 브랜디드 콘텐츠 개발 |
08. 콘텐츠 마케팅 | - 온라인에서 통하는 콘텐츠 마케팅 -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 - 채널에 맞는 콘텐츠 퍼블리싱 방법 - 어떻게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만들어내도록 할 것인가? |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01. 비즈니스를 어디에서 혁신할 것인가? | -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왜 중요한가? -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 5BM-Innovation ways -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가져오는 주요 요인들 - 변화의 중심에 디지털이 있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
02. 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 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주어진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 출발점, 환경분석 방법론 - 원가우위, 차별화, 틈새시장(집중화) 전략의 차이 - 전통적 경쟁전략 방법론, SWOT |
03. 비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 비경쟁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독자기술로 경쟁자를 압도하는 비즈니스모델 - 네트워크효과로 플랫폼을 장악하는 비즈니스모델 - 브랜드가 선택의 이유이다 |
04. 내부역량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 내부역량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가시사슬 재구성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혁신 -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 비즈니스모델 - 공정혁신, 개량, 개선, 혁신으로 이어지는 시스템 |
05. 고객경험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 | - 고객경험 관점의 비즈니스모델 혁신이란? -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서비스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 -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경험경제시대 - 고객경험을 설계하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
06.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통합 | - 비즈니스모델 관점의 혁신이란? - 기업의 존재 이유와 목적이 무엇인가? - 외부를 통한 혁신, 오픈 이노베이션 - 벤치마킹을 버려야 해법을 찾을 수 있다 |
(언택트 시대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01. 디지털 마케팅이란 | -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는 온오프라인 통합 활동 - 소비자행동분석과 퍼널(Funnel) 구조의 이해 - 디지털마케팅은 고객의 구매여정에 따른 활동 - 계획구매인가? 충동구매인가? 고객 스토리 구성 |
02. 목표고객선정과 디지털 마케팅 전략 | - 목표고객 선정과 페르소나(persona) 도출 -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가? 소비자키워드조사! - 어떻게 검색될 것인가? 검색엔진최적화 - 퍼널 단계별 콘텐츠와 메시지 전략 수립 |
03. 고객을 유입하는 첫 번째 방법, 광고 활용 | -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의 특징 - 대표키워드, 세부키워드, 브랜드키워드 중심의 운영, 네이버 - 퍼널구조로 설계된 구글(유튜브) 광고 활용방법 -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 - 방문자 정보를 활용한 리타겟팅 광고 활용 |
04.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고객유입 | - 사람에 관한 플랫폼, 소셜미디어 활용방법 - 컨텍스트(contexts) 관점의 콘텐츠 마케팅 - 정보를 담과 관리할 수 있는 채널로서의 블로그 활용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SNS 활용방법 |
05. 어떻게 구매전환을 높일 것인가? | - 소비자들에게 구매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방법 - 상품의 장점을 3차원으로 분해하기, 그리고 감성적 설명 - 구매전환을 높이는 상세페이지의 조건 - 이성보다는 감성으로 설득하라 |
06. 재구매와 성과측정 방법 | - 똑똑한 소비자가 돈을 벌어줍니다 - 고객관리를 통한 재구매 향상 방법 - 재구매와 수익률의 관계 - 측정해야 관리할 수 있다, 성과측정 방법 |
인터넷쇼핑몰 구축과 운영
01. 아이템 선정의 기술 | - 소비자의 이해와 온라인 판매 아이템 주요 트렌드 - 경쟁력 있는 아이템 탐색 방법 - 아이템 선정을 위한 시장조사 방법 - 기본적인 경쟁환경 분석 방법 |
02. 온라인 쇼핑몰 경쟁환경 분석 | - 온라인 쇼핑몰 외부환경분석 방법 - 온라인 판매를 위한 내부역량 분석 - 산업 내 경쟁, 대체제 관점의 경쟁환경분석 - 온라인 쇼핑몰 경쟁전략 수립 |
03. 온라인 쇼핑몰 브랜딩 전략 | - 쇼핑몰 네이밍, 도메인 선정 방법 - 쇼핑몰의 레이아웃, 컬러, 슬로건 등 도출 방법 - 주요 고객설득 포인트 도출 - 온라인 쇼핑몰 포지셔닝 도출 |
04. 온라인 쇼핑몰 채널 구축 방법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채널 구축 - 카페24, 고도몰, 메이스샵 등 솔루션 활용방법 -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유튜브 채널 등 구축방법 - 온라인 쇼핑몰 채널 통합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방법 |
05. 어떻게 고객을 유입시킬 것인가? | - 광고를 할 것인가? 홍보를 할 것인가? - 광고를 활용한 고객유입 방법 - 검색을 활용한 고객유입 방법 - 친구들 추천을 통한 고객유입 방법 |
06. 어떻게 구매로 전환시킬 것인가? | - 고객을 설득하는 주요 포인트 도출 - 누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 - 페르소나 기반의 상세설명 작성방법 - 구매후기, 기업소개 등 구매전환 요소 점검 |
07.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시즌별 이벤트 활용방법 -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한 고객별 관리방법 - 메일침프 등을 활용한 이메일링 커뮤니케이션 - 포인트 적립, 타임세일 등 재구매 활성화 방안 |
08. 성과측정 방법 |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광고 등 연계 방법 - 어떤 지표를 중심으로 성과를 측정할 것인가? - 구글 애널리틱스 주요 성과지표 확인방법 - 데이터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은종성 : 주식회사 비즈웹코리아 / 도서출판 책길 대표 / 경영학박사
디지털 마케팅 레볼루션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 길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