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1인경영시대(강력한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사회가 고령화되고 은퇴 시기가 점점 낮아짐에 따라 이제는 45세 이상의 시니어들이 창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선택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막상 창업을 하려고 하면 두려움도 큰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글에서는 퇴직 후 60대 후반에 '키스마이스킨'을 창업한 박성열 대표의 성공사례를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은 컴퓨터와는 관련이 적다.  
인터넷쇼핑몰 창업은 젊은이들만이 하는 것이 아니다. 최근 조기퇴직과 고령화 등으로 은퇴시기가 낮아지면서 50세 이상의 시니어들이 창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각종 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시니어세대가 창업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자신의 사회경험을 살리면서 체력적인 부담도 없고, 적은 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키스마이스킨(www.kissmyskin.co.kr) 박성열 대표

▲ 키스마이스킨 박성열 대표

‘9억 노인’이라 불리는 박성열 대표는 병원에서 행정 관리직으로 근무하다가 퇴직을 한 뒤 70세가 다 된 나이에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시작했다. 퇴직 후 아직은 일을 더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 친구인 베이징대 중의학과 교수가 “한방화장품이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있다”라는 말을 듣고 한방화장품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컴퓨터를 끄고 켜는 법조차 모르는 컴맹이었던 박성렬 대표는 딸에게 컴퓨터와 인터넷을 배워 쇼핑몰을 오픈한 후 이제는 자신의 쇼핑몰에 직접 제작한 한방화장품 사진을 올리고, 온라인 주문사항 체크 등 쇼핑몰 운영을 능숙하게 하고 있다.

박성열 대표는 실제 창업을 위해 한방화장품 제조에서부터 인터넷쇼핑몰 운영방법 등 오랜 시간을 투자 했다. 이렇게 오픈한 ‘키스마이스킨(www.kissmyskin.co.kr)’은 창업 초기에 별도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빠른 배송과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이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데 주력한 결과 한방화장품 대표쇼핑몰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제품이 좋아 고객들 반응도 좋았고 오랫동안 병원 행정 관리직으로 근무했던 경험에서 나온 ‘정직’과 ‘섬세함’이 쇼핑몰 사업에서 빛을 발한 결과이다.

70대 노인의 인터넷쇼핑몰 관리 철학  
박성열 대표는 젊은 사람들도 하기 어렵다는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주위사람들의 걱정이 많았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랭키닷컴기준 한방화장품쇼핑몰 분야 1~2위를 다투는 곳으로 성장했다. 한때는 인터넷 기사에 ‘4억 소녀’ 김예진양과 함께 ‘9억 노인’으로 불리면서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받기도 했다.

키스마이스킨 박성열 대표는 ‘항상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 ‘인간존중’, ‘환경 최우선’, ‘정직과 섬세함’ 등을 인터넷쇼핑몰 성공법칙으로 말한다. 

인터넷쇼핑몰 키스마이스킨(www.kissmyskin.co.kr)

▲ 인터넷쇼핑몰 키스마이스킨(www.kissmyskin.co.kr)


첫 번째 성공요소인 ‘항상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는 고객에게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었다. 수많은 20대가 젊음을 무기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과 달리, 박성열 대표는 잠이 없는 노인의 특성을 활용하여 과학적인 피부관리, 여드름 없애는 방법, 기미치료 관련 화장품제조 방법과 함께 인터넷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끊임없이 배우고 발전시켜 나갔다.

두 번째는 ‘인간존중’이다. 박성열 대표는 순간의 이익보다는 고객의 몸을 내 몸처럼 생각하며 모든 제품을 천연재료를 사용하였다. 천연한방재료로 만든 한방팩, 한방다이어트 제품인 팻슬림 다이어트,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된 생식 제품, LHC 화장품(고 함량 천연물질, 저 함량 인공합성물질)등의 제품이 박성열 대표의 인간존중사상을 잘 대변해준다.

세 번째는 ‘환경 최우선’이다. 대기업 및 화장품 전문 브랜드들은 마케팅 차원에서 제품을 화려하게 만드는 경향이 많다. 이렇게 만든 제품 포장은 환경을 오염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박성열 대표는 상품포장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질을 높이는것에 주력했다.

‘LHC 키스마이스킨 네이처 실크케어 화장품 시리즈’의 경우 제품포장은 최소화하고 천연재료인 누에고치에서 추출한 실크아미노산을 가장 많이 첨가하여 만든 실크화장품이다. 천연한방 재료로 만들어진 피부마법사 천연비누 시리즈, 머리감는 비누 샴푸바, 천연 폼클렌징 비누, 역시 환경을 오염시키는 화학샴푸와 비누 클렌징의 단점을 보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이는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박성열씨의 경영관리 철학이 만들어낸 것들이다.

네 번째는 ‘정직과 섬세함’이다. 화장품의 경우 사람의 피부에 직접 사용되는 것으로 정직성이 결여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박성열 대표는 개인적인 종교 신앙(기독교)과 평생을 병원 행정직으로 근무한 경험을 살려 정직과 섬세함을 바탕으로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한방차식이요법, 체감차, 귤껍질차, 여드름화장품 등은 제품 재료 하나를 선택하는 데에도 정직성과 섬세함의 경영관리 철학을 바탕에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을 관리 하는 것 역시 섬세함의 경영관리 철학에 따라 개개인의 특성을 잘 살펴서 제품 상담 후 개인의 체질과 피부상태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여 고객들이 보내온 키스마이스킨 사용후기에는 피부과 한의원에서 조차 치료되지 않던 비만 다이어트, 여드름, 기미, 미백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고 있다는 글들이 줄을 잇고 있다.

경제수명 50년 시대와 50대 시니어  
앞으로는 50세 이전에 직장을 떠나고, 80세까지 일하며, 평균수명 100세를 사는 시대가 될 것이다. 경제수명 50년의 시대에 50대를 맞은 시니어들은 이제 겨우 전반전을 끝낸 것에 불과하다. 똑 같은 상황에서 박성열 대표는 ‘인생은 지금부터’라는 희망을 메시지를 던지고 한방화장품 인터넷쇼핑몰 사업에 도전했다. 

퇴직을 맞이한 시니어들은 ‘인생은 끝났다’와 같은 불안감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젊거나 늙었거나 삶의 각 국면들은 고유한 가치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제는 가꿔왔던 삶의 가치를 수확하고 확대 재생산할 시기다. 50이라는 나이는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출발점이다. 새로운 출발선 앞에서 다시 전개될 삶에는 어떤 의미를 부여할 것인지 고민하고, 멋지게 살기 위한 목표와 방향을 다시 생각해보자.

아무리 철저하게 미래를 준비해도 넘어지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퇴직이라는 현실 앞에 다시 일어서느냐 아니면 포기하느냐에 따라 인생 후반전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인생 제2막에서는 나이와 학력 같은 군더더기는 필요가 없다. 오직 도전의식으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 제일이다. 거기에 지금까지의 경험이 뒷받침돼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도 시니어창업을 관심있게 바라보는 사람입니다
    고령화에 대비한 인생2막은 행복하게 되면 좋겠습니다
    http://blog.naver.com/sky507801/220513256264
    함께 시니어들에게 희망을 주는 선도의 길을 열러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