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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Quick Response) Code 이해  
최근 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케팅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각 산업별로 이와 관련한 마케팅 발굴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산업 내에서의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최근에는‘QR코드’마케팅을 도입하는 기관들도 속속 늘어나고 있다.

▲ QR코드 활용 사례

QR(Quick Response)코드란 1994년 일본 Denso사가 개발한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되어 있는 2차원 바코드다. 기존 숫자만 저장하는 세로줄 바코드와는 달리 문자, 음성, 영상정보, 위치정보 등 다양한 형식을 저장할 수 있고 스캐너에 비추면 제품 정보를 보여주거나 입력된 웹사이트로 연동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MicrosoftTag’라는 컬러 바코드 버전까지 업그레이드된 상태이다. 그리고, 사용자 경험을 확장시키기 위해 QR코드에 증강현실(Augment Reality)를 결합하는 복합적인 방법까지 등장하고 있다.

QR코드의 장점으로는 첫째 빠른 응답을 들 수 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자동으로 정보가 제공되는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기능을 활용하면 온·오프라인 연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 주소를 번거롭게 입력할 필요도 없어 응답속도가 빠르다. 두 번째는 편리성이다. 기존 인터넷과 달리 고객 측면에서는 필요한 것만 선택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장시간 웹서핑을 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세 번째는 데이터 용량이다. 저장 가능한 정보량이 숫자로 최대 7,089자 정도 되어 기존 1차원 바코드 보다 저장 가능한 데이터 용량이 많아 다양한 상품정보 전달이 용이하다. 추가적으로, 데이터 보안이나 훼손에 대한 복원력이 기존 바코드보다 향상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2004년에 항공사 eticket을 시작으로 QR코드가 도입되었으나, 많이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예전에는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판독기가 별도로 있어야 판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공권의 e-ticket, 공과금 지로용지 등 오프라인 상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될 수밖에 없었다. 이동통신사에서도 QR코드 사업을 시도하기는 했었으나, 고객의 무선인터넷 비용 부담 문제와 바코드 정보를 활용한 컨텐츠 개발이 미진한 점 등으로 활성화 되지 못하였다.

▲ 하나은행 QR코드

하지만, 최근에는 아이폰, 갤럭시S등 핸드폰으로 QR코드 판독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고, 무선랜 Wi-Fi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등 인터넷 활용 제약이 없어지면서 스마트폰 사용자를 타겟으로 한 QR코드 마케팅이 용이한 환경이 되었다. 따라서, 최근에는 유통업체를 비롯하여 언론사, 서울시 및 지방자치 단체, 쇼핑몰, 도서, 뷰티업계, 박물관, 증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QR코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는 중이다.

QR코드는 대부분 광고 및 상품판매에 활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결제수단, 정보제공, 자기PR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공간상으로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제품포장지, 버스정류장, 건물 벽면 등 오프라인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지자체는 주로 QR코드를 통해 지자체 소개영상, 이미지, 위치, 관광지소개, 공연정보, 공연공지내용 등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광장 QR코드를 제작하여 주요 공연정보, 영상콘텐츠, 공영사진, 공연장 위치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서울광장 내 주요 시설물, 리플릿, 웹사이트, 영상물 등에 QR코드를 삽입하여 홍보하고 있다. 봉화군도 오프라인의 관광지, 숙박업소, 식당 등 관광분야에 QR코드를 노출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R코드 만들기  
QR코드는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 검색포털을 통해 쉽게 만들 수 있다. 국내에서는 다음(Daum)이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 쿠루쿠루(QRooQRoo) 제작사 인투모스를 2010년 9월에 인수하면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다음 코드와 쿠루쿠루를 합치면 관련 시장 점유율이 80%가 넘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QR코드는 다음 모바일 페이지에서 ‘Daum 코드 생성하기’를 클릭하여 만들 수 있다. 

▲ QR코드 생성하기

▲ QR코드 기본정보 입력

▲ QR코드 상세정보 입력

▲ QR코드 생성완료

생성된 QR코드는 인쇄와 이미지 저장 형태로 전단지, 현수막, 카달로그 등의 오프라인 홍보에 활용하고, HTML방식으로 온라인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 QR코드가 오프라인과 모바일 인터넷 정보를 연결해주는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QR코드 애플리케이션  
소비자가 QR코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등에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국내의 경우 Daum 쿠루쿠루, Egg Mon, Scany 등이 많이 사용된다. 사용방법은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후 QR코드 찍기 등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 QR코드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에서 많이 활용되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기존에 웹에 있던 서비스를 모바일용으로 옷을 갈아입힌 경우가 많은 반면 QR코드는 모바일에서 시작해 모바일로 끝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과 모바일을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지금까지는 QR코드가 주로 물류나 마케팅 차원에서만 활용됐지만, 앞으로는 모바일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서비스들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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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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