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 1인경영시대 : (주)비즈웹코리아

1인기업 1인경영시대(강력한 개인으로 살아가는 방법)


시대에 맞는 트렌드는 있을 수 있지만 이른바 대박 업종이나 아이템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슷한 역량과 자원을 가지고 시작했음에도 전혀 다른 성과를 내는 것을 보면 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론을 비롯한 여러 매체에서 말하는 유망아이템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참고자료로만 사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번글에서는 1인창조기업의 아이템 탐색 방법과 나를 알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이전 관련글

2010/03/17 - [1인기업이란] - 1인창조기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2010/03/15 - [비즈니스모델] - 1인기업에게 비즈니스모델이란?

1인창조기업과 아이템 탐색  
1인창조기업 아이템 탐색방법은 크게 시장 수요에 기반한 방법자신의 역량에 기반한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시장 수요에 기반한 방법은 향후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이나 아이템을 선정하여 그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방식입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각주:1]과정의 경우에는 미래 가치가 높다고 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경기침체와 MBA졸업생 증가로 최근에는 취업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에 기반한 방법은 적성, 경험, 노하우, 능력, 관심, 흥미 등에서 아이템을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가장 현실적이며 경쟁력 있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 가능한 일을 나열한 후에 '하고 싶은 일'의 비중을 점차 확대시키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은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의미하며, 시장의 수요 즉, 자신의 제품을 누군가가 사고 싶어 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에 기반한 1인기업 아이템 탐색 방법

▲ 출처 : 나를 위한 마케팅 / HR인스티튜트 저 / 시아출판사


나를 알기 위한 분석 방법 '조해리의 창'  
'하고 싶은 일을 해라!'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정작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인정 받고, 안정적인 대기업과 공무원 시험에 많은 사람들이 목을 메고 있는 것입니다. 수없이 많은 기회의 문이 있는데 자신의 가능성을 대기업과 공무원 시험에 국한해서 생각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나를 알기 위한 분석 방법론으로는 '조해리의 창[각주:2]'이 있습니다.
조해리의 창은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네 개의 창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1의창은 '나도 알고 남도 아는 창'으로 밝은 창에 해당합니다. 나에 관한 정보 등이 해당합니다. 제2의창은 '나는 모르지만 남을 알고 있는 창'으로 맹목의 창입니다. 무의식적으로 하는 습관, 특이한 말버릇, 독특한 성격 등이 해당합니다. 제3의창은 '나는 알지만 남은 모르는 창'으로 숨겨진 창입니다. 나의 약점이나 비밀처럼 다른 사람에게 숨기는 나의 부분을 말합니다. 제4의창은 '나도 모르고 남도 모르는 창'으로 어둠의 창입니다. 어둠의 창은 자신의 행동과 정신세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을 통해서 자신에게 의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나를 알기 위한 분석 방법론 '조해리의 창'

▲ 조해리의 창


조해리의 창 진단시트

아래 '조해리의 창 진단시트'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자신의 창을 그려보세요.

제1의창 영역이 넓은 사람은 인간관계, 자기 표현, 타인에 대한 경청, 타인과의 친밀성 등이 원만한 유형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말이 많고 주책스럽거나 경박스러울 수 있습니다.
제2의창 영역이 넓은 사람은 자신이 기분과 의견을 잘 표현하고, 자신감 있으며, 솔직한 유형입니다.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3의창 영역이 넓은 사람은 신중형으로 타인에 대해 수용적이며, 자신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형태입니다.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유형으로 내면적인 고독감이 있습니다. 넓고 깊은 교류가 필요합니다.
제4의창 영역이 넓은 사람은 인간관계에 소극적이고, 혼자있는 것을 즐기는 유형입니다. 고집이 세고 주관이 강하며, 삶에 부정적인 경향이 많습니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

제2의창이 넓은 사람은 남의 이야기를 더 듣고, 제3의창이 넓은 사람은 자신을 더 알려야 함

▲ 조해리의 창 평가를 통한 변화방법


'조해리의 창'은 개인 또는 집단간의 커뮤니케이션 상태 분석 모델이지만 자기계발를 위한 툴로도 유용합니다. '나'에 대한 분석을 주변사람들과 같이 해봄으로써 자신을 좀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각주 ____

  1. MBA(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는 경영학 석사과정에 해당되는 학위를 말합니다다. MBA과정에서는 회계,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오퍼레이션 관리 등의 다양한 사업의 분야에 관한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본문으로]
  2. 조셉 루프트(Joseph Luft)와 해리 잉햄(Harry Ingham)에 의해서 개발되었고, 두 사람의 이름을 합성하여 조해리(Joe + Harry =Johari)의 창이라고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은종성 은종성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녕하세요~ 은종성님~~^ㅁ^*
    '조하리의 창'을 기반으로,
    네 개의 창을 통해 서로의 공감대를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메시징 블로그 빨래터에,
    은종성님을 초대합니다~~ 꼬~~~옥 방문해 주시고
    좋은 하루되세요~~~~~^ㅁ^*~www.palletter.com